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갱폼 일당, 작업 방법, 장점, 단점, 어려운 부분 등, 초보자 후기

by 랑카위 여행 2021. 9. 21.
반응형

갱폼 작업을 약 5일 동안 하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갱폼 일당, 작업 순서, 주의해야 할 부분, 특히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과 주의해야 하는 부분들을 초보자의 입장에서 정리했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 종류 외국인 포함 (최대 143만원) 위반 과태료, 정보

 

갱폼 정의,  장점, 단점

 

갱폼 정의: 건물에 콘크리트를 타설 하기 위한 외부 벽(거푸집) 일종으로, 작은 건물에 쓰이는 유로폼과 달리 대형 아파트, 빌딩, 교각에 쓰이는 거푸집으로, 무거운 무게와 큰 크기로 보통 크레인을 이용해 작업을 합니다. 크레인을 이용하지 않고 자키를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도 있는데, 이것은 climbing gang form이라고도 합니다. 

 

갱폼 작업 장점: 유로폼은 공정 중간에 변경이 가능하지만, 갱폼은 작업 중간에 변경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수를 바탕으로 정밀 설계로 제작, 공정 끝가지 이어집니다. 즉 변경은 힘들어도, 계속 같은 규격의 기존 갱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와  해체 작업이 유로폼보다 간단하고, 시간이 절약되며, 대형 아파트 공사에는 비용에서도 더 절감됩니다.  갱폼 자체에 비계가 함께 있어, 비계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고, 더 안전합니다.

 

갱폼 단점: 타워 클레인이 필요하고, 갱폼 초기 제작시 제작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단기적이고, 소규모 공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갱폼
갱폼

갱폼 작업 순서

유로폼을 대체하는 공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글로 일일이 설명하면 너무 기기,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시면, 전체 공정 순서를 대략적으로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망  해외, 국내 통계(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 화이자 )

 

 

갱폼 부품, 필요 장비

먼저 갱폼 고정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갱폼 작업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갱폼을 설치할 때, 아래의 갱폼을 올려 다시 설치하는 인양 및 설치 작업을 할 때, 아래 4군데의 볼트와 핀을 해체, 다시 설치하는 작업을 합니다. 제가 일하는 경우, 인양하기 전에, 고정핀은 다 제거하고, 중부, 하부 시다 볼트를 해체합니다.

갱폼구조
갱폼 볼트, 핀 작업 위치

타워 클레인에 갱이 체결되었을 때, 마지막 부분인 상부 볼트 2줄을 제거하고, 크레인이 인양을 합니다. 인양을 할 때는
사진처럼, 신호수가 타워 크레인 기사와 신호를 주고받으면서 정교하게 작업을 진행합니다. 

갱폼 작업
갱폼 작업

아래층의 갱폼을 크레인으로 올린 모습입니다. 갱폼에 비계와 안전장치가 같이 딸려 있기 때문에 전체 공정면에서 시간과 수고가 많이 절약됩니다. 이렇게 올려지면, 먼저 레벨, 수평을 잡아, 하나하나의 갱폼이 일정한 높이로 이어지게 하는 작업을 합니다. 

갱폼 설치
갱폼 인양, 설치

인양이 되면, 크레인의 2줄에 갱폼을 걸어놓고 아래와 같이 수평 작업을 합니다.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줄자를 걸어 높이를 체크하고, 상승기라는 도구로 높이를 잡아줍니다. 수직, 수평이 맞춰주면, 레벨 보시는 분이 "조여"라는 지시를 하고 아래 시다 볼트를 체결하고, 완료 후, 크레인 줄은 분리되어, 옆 아래의 다음 갱폼을 체결해 줍니다. 

갱폼 수평, 레벨 작업
갱폼 수평, 레벨 작업

갱폼 설명 영상

 

갱폼 작업 방법, 순서

Stone&wind | 갱폼 작업 순서에 대한 설명 영상입니다.

tv.naver.com

 

갱폼 작업 공정에 쓰이는 공구, 부품들 

시다 볼트, 중간, 상단에 쓰이는 원터치 볼트, 그리고 조인트 핀 등이 주로 작업하실 때 주로 쓰이며, 볼트 해체와 결속은 드릴기로 합니다. 갱폼 종류에 따라, 손으로 공구로 직접 힘으로 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갱폼은 목수 작업으로 몸에 항상 쇠망치와 시누를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망치와 시누는 조인트 핀을 설치, 갱폼과 갱폼을 서로 연결시킬 때 쓰입니다. 그리고 빠루가 있는데, 위의 상승기는 높이는 낮추는 일을, 빠루는 갱폼이 낮을 때, 지렛대 원리로 올려줘서 수평을 맞춰 고정하는 작업을 합니다. 

갱폼 뒤의 작업 환경과 작업하는 모습입니다. 이런 비계가 갱폼과 일체와 되어 올라옵니다. 아파트 고층 건물에서 작업을 하지만 생각보다 매우 안전합니다. 다만 고소공포증이 좀 있으신분은 좀 더 신중하게 고려하셔야 합니다. 

 

갱폼 일당, 수입

저는 갱폼 무 경력자며, 빌라 설비 작업에서 약 3개월 일했었습니다. 즉 초보자 신분인데, 소개로 해서 들어가, 일당은 18만원 책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세금 빼고, 하면 약 17만 원 정도이며, 아파트의 경우, 익월 말 정산입니다. 기능공이 되면, 많은 부가 수익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갱폼 초보자 주의점, 어려운 부분

볼트 부분: 제가 하는 작업장은 모든 볼트 부분을 공구로 하기 때문에 해체 및 체결 부분은 쉽지만, 쉬지 않고 빠르게 해야 정해진 시간안에 일을 빨리 끝낼 수 있기 때문에 수백 개의 볼트를 쉬지 않고 해야 합니다. 해서 간혹 빼먹고 볼트를 해체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인양할 때, 하나의 볼트 때문에 올라오지 않아, 찾아서 해체하고 인양을 하기 때문에, 작업을 지체시켜, 팀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다 볼트의 경우 (그람 참고) 허리를 약간 숙이고 쉬지 않고 빠르게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 하시는 분은 허리의 피로도가 상당합니다.

 

조인트 핀: 역시 해체와 결속 작업을 하는데, 신속히 빠르게 하다보면, 초보자는 놓치는 부분이 있고, 야기하는 작업상의 문제는 볼트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갱과 갱을 이어주는 작업이기 때문에 갱 간격이 맞지 않을 경우, 시누를 이용해 조정해서 핀을 고정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초보자들에게 쉽지 않아, 늦는 다고 욕을 먹기도 합니다. 지금 제가 넘어야 할, 난관입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가 배상 금액, 신청 방법 총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