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확진자, 입국 국가별 정보

베트남 코로나 현황, 확진자 확산, 공항 폐쇄, 입국 비자 , 백신 접종 현황

by 아시아여행정보 langkawi 2021. 5. 31.
반응형

베트남 코로나 확진자는 약 200명대를 계속 나타내고 있으며, 정부는 방역 단계를 상승, 확산을 막고자 하지만, 확진자 숫자가 내려가지 않고 있으며. 백신 접종 속도도 낮고, 과거와 다르게 여러 지역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코로나 현황

베트남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 발생 숫자가 과거에 비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입니다. 과거에는 몇 지역에 발생, 긴급 봉쇄 검사로 막을 수 있어, 작년에는 방역 모범국으로 대부분, 확진자 0이었던 기간이 많았는데, 올해 들어서 꾸준하게, 중부, 북부, 남부에서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5월 26일에는 최다 확진자 444명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아래 일일 확진자 그래프를 보시면 지금의 상황이 어떤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작년 대부분은 초기 때를 제외하고는 국내 확진자 발생 0을 대부분 기록, 전 세계로부터, 방역 모범국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베트남-코로나-현황

 

베트남 코로나 지역별 현황

이번 사차 확산이 심각한 이유는 변종 바이러스에서 더 발전한 혼합 바이러스 즉, 신규 확진자를 대상으로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한 결과 인도, 영국 변이가 혼합된 새로운 변이가 발견되고 있고, 전파력이 기존 바이러스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 4차 확산의 원인은 4월 말에 일본에서 귀국한 베트남인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차 확산의 특징은 북부 지역, 한국, 대만, 애플 등 많은 외국 기업 공장이 모여 있는 하노이 북부 지역에 많이 발생하고 중부 다낭, 호찌민 남부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겁니다. 아래는 주 베트남 대사관 최근 7일 지역별 발생 데이터입니다.

 

베트남-코로나-지역별-현황
베트남-코로나-지역별-현황

베트남 코로나 확진자 누적 수

신규 확진자가 61명 보고되어 5월 31일 누적 확진자 수는 7236명이고 총 사망자 수는 47명입니다. 치사율이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한국 일본은 약 1.7% 정도인데, 약 0.4%입니다. 치사율은 그 나라의 의료, 방역 상황을 추측할 수 있는 좋은 기준이라고 저는 봅니다. 방역 및 코로나 대응 의료 시스템이 열악한 곳은 확진자 수도 그렇지만, 치사율이 보통 높습니다.

베트남-코로나-확진자-수
베트남-코로나-확진자-누적수

베트남 방역 상황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북부의 하노이, 중부의 다낭, 남부의 호찌민을 중심으로 강력한 방역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흥업소는 영업이 중단된 상태이고, 모든 요식업은 실내, 실외 영업을 할 수 없으며, 방문 포장, 배달만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휴교 중입니다. 아래는 호찌민 한국 대사관 방역 관련 공지 자료입니다. 대부분 주요 도시가 비슷한 상황입니다. 또한 주요 공항을 잠시 폐쇄하여 외래 유입을 막고자 하고 있습니다. 아마 변종의 유입을 막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방역-현황
베트남-방역-현황

베트남 백신 접종 정보

첫 접종은(아스트라제네카)  3월 8일 의료진을 중심으로 먼저 시작했습니다. 인구 70%에게 보급할 수 있는 백신을 확보할 계획임을 밝히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이외에 다른 해외 백신도 수급하면서 자체 개발 백신의 연구 및 생산 일정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참고로 비행기 추락률은 12만 분에 1, 벼락을 맞을 가능성은 100만 분에 1입니다. 그러나 사건만 보도하는 뉴스로 인해, 여러 나라에서는 백신 불신 현상도 있습니다. 그 예로, 아스트라제네카 혈전증 확률은, 한국의 경우 100만 분의 1 이하입니다. 또한 백신 여권을 준비 중입니다. 정부는 백신 접종을 하는 입국자에 대해서는 격리 기간을 7일 정도로 줄여주는 방안등을 검토 중 입니다. 

 

코로나-백신-접종
코로나-백신접종-정보

베트남 입국, 비자 정보

지금까지, 유학생, 기업인을 제외한 외국인의 입국은 금지되어 왔습니다. 특히 기업인에 대해서는 특별 입국이라고 해서, 경제에 도움이 되는 해외 기업인, 중요한 기술 관련 건에 대해서는 이 경로를 통해 입국이 허용되었습니다. 대략적인 절차는 현지 법인 업체가 현지 정부에 초청 요청과 허락을 얻으면, 그것을 근거로, 한국의 베트남 대사관에 비자를 받는 형식입니다. 최근 확진자 빠른 확산으로 특별 입국이 잠정적으로 중지된 상태였고, 위에 설명드린 데로, 주요 공항인 하노이, 호찌민 공항 입국을 잠정적으로 중지한 상태입니다. 이 정책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더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외교부의 베트남 입국 정보 공지입니다. 참고로 격리 기간은 총 28일입니다. 21일은 지정 숙소에서 나머지 7일은 자가 격리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격리 기간이 긴 이유는, 몇 달 전에, 외국 방문객이 14일 격리를 끝내고, 음성을 받았는데도, 나중에 확진자임이 밝혀져서, 정부는 총 28일의 격리 기간을 설정했습니다. 

베트남-입국-공지
베트남-입국-정보 (외교부)

베트남 코로나 확산과 백신

백신 접종이 많이 이뤄진 나라는 확진자가 많이 감소하고, 백신 접종률이 적은 나라의 경우는 높은 확산의 경향으로 가는 거 같습니다. 방역 우수국으로 전 세계 칭송을 받던 대만은 평균 50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백신 접종률이 매우 낮고, 우수한 방역 결과에 취해, 백신 확보를 소홀히 해서, 이 상황은 장기적으로 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본, 홍콩, 마카오, 베트남, 대만, 태국, 필리핀 코로나 정보

 

.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