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부스터 샷 부작용 종류, 사망 최근 질병청 통계 보기 (화이자, 모더나)

by 랑카위 여행 2021. 12. 19.
반응형

부스터 샷이 이미 1000만 건을 넘었다고 합니다. 질병청은 매주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망을 집계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집계는 12월 16일,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으로 약 600만 횟수입니다. 

 

3차 접종 예약 방법 신청 사이트

 

부스터 샷 부작용 종류

다양한 현상이 있는데, 1,2,3차 전체적으로 보면 다 비슷한거 같습니다. 질병청에서는  이상반응을 크게 아래와 같이 분류해 통계를 집계하고 있습니다. 

 

a전체 이상반응: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의심되어 신고된 건으로 의료기관에서 신고한 정보를 기반으로 산출하였으며,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을 제시하는 것은 아님. 신고 현황 분류는 새로운 정보 추가 시 변경될 수 있음

 

b. 일반 이상반응: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발적, 통증, 부기,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등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을 포함 c. 중대한 이상반응은 다음의 사례를 포함 ① 사망, ② 아나필락시스 의심(아나필락시스양 반응 포함) ③ 주요 이상반응 : 특별 관심 이상반응(Adverse Event Special Interest, AESI), 중환자실 입원, 생명 위중, 영구장애/후유증 등 d. 얀센 백신의 경우, 1회 접종만으로 기본접종(1차 접종과 2차 접종)이 완료되므로, 얀센 1회 접종 후 2차 접종의 경우 3차 접종에 포함

 

c. 중대한 이상반응:  다음의 사례를 포함 ① 사망, ② 아나필락시스 의심(아나필락시스양 반응 포함) ③ 주요 이상반응 : 특별 관심 이상반응(Adverse Event Special Interest, AESI), 중환자실 입원, 생명 위중, 영구장애/후유증 등

 

* 3차가 부스터 샷 입니다.

 

부스터샷 부작용 종류
부스터샷 부작용 종류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한국은 4가지의 백신을 사용했습니다. 1) 부작용을 보통 온몸에 발생하는 증상(오한, 전신 근육통 등) 2) 국부 증상 (주사 맞은 곳이 얼얼한 현상)으로 크게 나누고 있습니다. 아래의 데이터는 9000만 접종을 통해 집계된 자료입니다. 저는 2차 때 당일 날 저녁에 술을 마셨는데,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랑 같이 맞은 사람은 1차 접종 인다. 맞은 날, 맞은 다음 날 연속해서 소주 1명 정도 계속 마셨는데, 아무런 증상이 없었습니다. 확률적으로 분석하는 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코로나 백신 부스터 샷 부작용, 사망률 집계

12월 16일 백신 별, 부작용, 사망 건수입니다. 괄호 안에 (  ) 지수가 있는데, 이건 확률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접종 10만 건 당 발생하는 횟수입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줄, 아스트라제네카 "전체 이상반응 107,850 밑에 (528.8) 의미는 10만 건 횟수 중에 발생하는 횟수가 528.8이라는 뜻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래의 이상 반응은 신고에 의해 대부분 집계된 지수입니다. 어떠한 철저한 조사나, 추적을 통해 만들어진 지수가 아닙니다. 한국 정부처럼 이렇게 집계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나라가 별로 없는 듯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3차 접종은 없는데, 한국은 AZ에 대해서는 교차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즉 3차 접종은 화이자, 혹은 모더나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백신 추가 접종 부작용 사망
코로나 백신 추가 접종 부작용 사망

 

생명에 심각한 부작용 통계

부작용 중에 가장 이목을 집중시킨 부작용은 혈전증 그리고 아나필락시스였습니다. 혈전증은 몇 백만 분의 아주 낮은 확률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언론에서 비 전문가인 기자들이 클릭 장사 위주로 무책임하게 보도한 부분이 크다고 봅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어떤 단백질에 과민 증상을 보이는 알레르기로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접종 전에 특성 음식에 대한 과민 증상을 체크하고, 보통 수분 안에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접종 후, 10분 정도 대기를 하게 합니다. 그리고 약으로 쉽게 진정을 시킬 수 있어 크게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보니, 추가 접종의 경우 거의 발생이 없네요 (기준 약 600만 건).

○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중 12월 10일까지 1,597건*을 검토한 결과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572건 * 572건 외에 1,025건은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이 낮거나 판정이 불가한 사례임

 

추가접종 아나필락시스
추가접종 아나필락시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 신고된 의심사례 179건 중 12월 10일까지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3건 - (백신 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자가 3건 - (성별/연령별/발생 부위) 30대 남자 2명(뇌정맥), 70대 여자 1명(심부정맥)

 

심근염/심낭염

(총괄) - mRNA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발생 의심사례에 대해 12월 9일까지 728건의 진단 정확성을 검토한 결과, 심근염/심낭염 사례는 300건(화이자 백신 206건, 모더나 백신 94건)이 판정

- 바이러스 벡터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발생 의심사례는 12월 9일까지 33건의 진단 정확성을 검토한 결과, 심근염/심낭염 사례는 10건(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건)이 판정

 

○ (성별) - mRNA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사례로 진단된 300건 중 남자는 163명, 여자는 137명임 - 바이러스벡터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사례로 진단된 10건 중 남자는 6명, 여자는 4명임 ○ (연령별) mRNA 백신 후 심근염/심낭염 사례는 20대(86건), 30대(64건), 10대(50건), 40대(47건), 50대(47건), 60대(1건), 70대(1건), 80대 이상(4건) ○ (차수별) mRNA 후 심근염/심낭염 사례로 진단된 300건 중 1차 접종 후 진단된 사례가 166건, 2차 접종 후 진단된 사례 134건임.

 

* 희귀한 부작용인데, 6백만 접종 중에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해서 아래 보면 부스터 샷 3차 접종에 대한 기록은 없없습니다.

 

코로나 백신 희귀 부작용
코로나 백신 희귀 부작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