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도시날씨/싱가포르 여행, 날씨

싱가포르 입국 절차, PCR 검사 면제, 코로나 현황

by langkawi 2022. 3. 29.
반응형

싱가포르 입국 절차 더욱 완화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VTL(Vaccinated travel Lane) 정책을 VTL (vaccinated travel framework)로 4월 1일부터 전환 실시한다고 총리가 발표했습니다. 싱가포르 코로나 현황과 함께 상세 자료 보시겠습니다. 

 

동남아 8개국 여행 가능 지역, 격리, 비자 정보

 

 

싱가포르 입국 절차 4월 1일 적용 내용

태국과 함께 두 나라가 4월 1일 입국 절차 완화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두 나라의 완화 정책이 반대라는 것입니다. 모두 검사 조건에 대한 부분입니다.

 

태국은 들어올 때, PCR 음성 확인서가 필요 없고, 태국에서 공항, 그리고 자가진단키트로 2번 받으라는 것이고, 

이곳에  들어올 때, PCR 음성 확인서를 가져오면, 현지  공항에서부터, 검사를 더 이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태국의 정책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들어 갔다, 검사에서 양성 걸리면, 격리로 많은 시간들이 소비될 텐데, 사람들이 그게 두려워 미리 받을 거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나라의 경우는 위드 코로나 정책을 확실히 하겠다는 의지며, 출발할 때, 음성만 나오면 되니 심리적으로 더 편하고, 무엇보다, 정부 자체가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거듭니다.(방역 유지비 (검사, 인원,  관리 등). 아래 관련 공지 내용입니다. 

 

싱가포르-PCR-검사-면제
Singapore Air line 관련 공지

 

한국 매체의 싱가포르 입국 관련 소식

 

코로나 시대에 해외 여행을 하실 때는 최소 2가지 이상의 소스를 비교하셔야 합니다. 특히 한국 기사는 정정 보도를 잘하지 않고, 여행에 대해서 깊게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거 믿고 다니다, 실제랑 달라서 낭패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해외 관련 입국해서, 조중동, 경제지들은 반드시 해외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런 회사는 뒷 광고가 대부분입니다. 장점만 나열하고, 과대일 때도 있습니다. 해서, 여행 관련해서는 여행 전문 매체, 아니면 외교부, 현지 주재하고 있는 한국 대사관의 공지를 참고하는 게 제일 안전합니다. 

 

PCR 검사 폐지
절차 완화 정보

 

싱가포르 PCR 검사 면제 상세 정보

아직 대사관, 외교부의 정식 공지가 없어 해외 자료중 잘 정리한 내용이 있어 공유합니다. 4월 1일 외교부 자료 보면, 아래 내용이 반영된 공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입국 절차 완화 변경 사항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백신 접종 완료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1) 백신 접종 완료자라면, 현지 코로나 검사 면제 (기존 2회 폐지)
2) 기존 VTL( vaccinated travel lane) 지정 항공편을 이용할 필요가 없음, 항공 스케줄 제약 사라짐
3) 코로나 의료비 보장 보험 필수 가입( 현지 화폐 싱달러 3만 불, 한화로 약 2700만 원)
4) 출발일 48시간 전 PCR, 혹은 급속 진단키트 음성 확인서(영문: 이름, 검사받은 날짜, 검사 방법, 발행 날짜, 검사받은 곳 등의 정보가 있어야 함). 출발 48시간은 출발 당일 저녁 12시 전까지를 말함

5) 출발 3일 전, 앱을 통해 건강, 여행자 입국 정보 제출

 

싱가포르-입국-절차-완화
입국 절차 정보 4월 1일 적용

 

4월 1일 전까지의 방문 프로토콜 

현재의 방문 조건, 필요 서류를 매일 갱신해 주는 곳이 외교부 공지입니다. 지금의 현행 제도는 아래고, 앞으로 전화되는 것은 위의 정책입니다. PCR 검사, 줄이고, 비행기 이제 아무거나 탈 수 있고, 이거 말고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둘을 비교해서 보시면 이해에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한국 입국 격리 면제 서류 조건 기준, 새로운 전산 입국 정보(중대본)

 

싱가포르-입국-조건-외교부
외교부 최근 공지

 

싱가포르 코로나 현황

제가 거의 2년 동안, 이곳의 방역 정책을 봐왔습니다. 아시아에서 제일 빠르고 과감하게 결정하고 정확하게 실행하는 거 같습니다. 몇년 동안 보면서, 이 나라의 국력과 저력을 절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2년 전 초기 발생 원인과 이 정부의 대응 모습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규칙 어기면 벌금이 높고 처벌이 강합니다. 

 

코로나 대응

3월 29일 확인한 방역청 집계 자료입니다. 약 480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그래프는 발생 초기부터 지금까지의 일별 신규 환자 발생 그래프입니다. 어제 6천 명에서 약 2천 명 정도 감소했습니다. 정점을 찍고, 집단 면역으로 가고 있다고 판단해서 그런 거 같습니다. 최근 국내 방역 완화 정책도 함께 내놓았습니다. 실외에서는 마스크를 벗어도 되며, 10명까지 모임을 가지게 했고, 실외 공연도 허락했습니다.
데이터적으로 긍적적인 내용이 나와 이것을 근거로 과감한 여행 개방 정책을 실시하는 거 같습니다. 

 

싱가포르-코로나-현황
코로나 현황

 

싱가포르 코로나 사망자수, 검사 수

동남아 국가들이 대부분 신규 감염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신뢰할만한를 보려면, 저는 검사수 데이터에 있는 양성비율, 그리고 사망자수를 봅니다. 개인적으로 이제 얼마나 신규 감염자가 발생하느냐는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이제 Covid19 pandemic에서(대유행)에서 Endemic(풍토, 토착병)으로 제로 코로나에서 위드 코로나로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확진자수가 적은데, 사망자수 비율이 높거나, 검사수가 적고 확진자 수가 적어도, 양성 비율이 높으면, 정부 데이터보다, 더 많은 사람이 걸려 있겠구나 생각합니다. 한국의 경우 최근 양성비율이 50% 이상입니다. 이곳의 현황은 양성비율이 아주 높지 않고, 특히 사망자의 발생 숫자가 매우 낮습니다. 그만큼 방역과 함께 의료 시스템이 잘 받쳐주고 있다고 저는 봅니다. 

 

 

검사수, 입원수, 사망수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