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일본 코로나 확진자 현황 100명 대로, 입국, 검사수, 백신 접종률 현황

by langkawi 2021. 11. 23.
반응형

일본 코로나 확진자 현황이 큰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백신 접종률 상황도 순조로워 위드 코로나를 정부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본 여행 입국, 검사수, 일본 백신 여권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별 최근 코로나 입국 정보 알아보기 (출처 외교부)

 

일본 코로나 현황

한 나라의 코로나 상황을 이해하시려면, 초기 발생부터, 지금까지의 일별 확진자 기록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방역 시스템이 좋은 나라는 올라갔다, 내려갔다 반복합니다. 즉 위기를 넘기로, 다시 발생하고, 다시 위기를 넘기는 일본과 같은 그래프가 나오고, 동남아의 몇 국가처럼, 방역, 의료 시스템 수준이 낮은 곳은, 올라간 이후에, 고점에서 평행선을 찍습니다. 일본과 비슷한 형태는 한국, 싱가포르, 홍콩이 그렇습니다. 한국은 최근 내려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구글에서 매일 각 나라의 현황을 데이터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감소세가 확연히 보입니다. 

 

일본코로나-확진자-현황
일본코로나-확진자-현황

일본 코로나 검사, 양성률

구글 자료의 최근 일본 코로나 검사 수를 보면, 하루 검사량이 과거에 비해 많이 개선된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통계가 중요한 건, 양성률입니다. 이걸 통해, 사회에 어느 정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로 삼기도 합니다. 양성률이란 검사 100명을 했을 시, 확진자가 발견되는 확률입니다. 아래 데이터를 보면 일본 검사 양성률이 0.3% 입니다. 즉 100명을 검사하면 0.3명의  확진자가 발생한다는 겁니다. 한국 자료를 보면, 3.8% 인데, 요즘은 더 높을 겁니다. 이렇게 낮아진 양성률과 확진자 수에 대해서, 원인 분석을 하고 있으나, 명확한 이유는 의견이 조금 분분한 상황입니다. 

일본 코로나 검사
일본 코로나 검사

 

 

일본 코로나 지역별 현황

최근 각 지역의 확진자 발생 상황입니다.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도쿄의 상황이 가장 심합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주요 도시들은 대부분 10위 권에 있습니다. 사람의 왕래가 많고, 밀집되게 생활하는 곳은 여지없이 높고, 넉넉하고, 넓은 생활공간을 가지는 곳은 확진자 수가 낮습니다. 이건 세계 공통인 거 같습니다. 감염 전문가가 말하길, 글로벌 자본주의는 지역에서 간단히 끝날 수 있는 질병을, 전 세계적으로 전파했다고 말했습니다. 즉 교류가 빈번한 경제, 사회일수록, 전염병에 약하다는 걸 알 수 있네요. 숫자는 변해도, 순위는 거의 변한 적이 없는 거 같습니다. 

 

 

일본-지역별-코로나-확진자
일본-지역별-코로나-확진자

 

일본 긴급사태 현황

급격히 낮아지는 감염자로 인해, 10월 1일 부터, 19개현에 발령한 긴급사태 및 중점조치를 해제하고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인 위드 코로나로 방역 체계를 전환했습니다. 주요 도시 19개 현은 이날 음식점의 주류 판매 금지조치 및 오후 8시까지인 영업시간 제한조치를 해제했습니다.대중교통 운영시간 제한, 스포츠경기 무관중 개최, 상업시설 영업중단 등의 제한도 풀었습니다. 방역 인증을 받은 음식점은 오후 8시까지 술 판매를 할 수 있으나, 지자체들은 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 술 판매를 자제할 것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11월 부터는 스포츠 경기나 공연 등 대형 이벤트 관객을 1만명 이내로 제한한 방역 지침을 다음 달 1일부터 폐지한다고 일본 주요 매체가 27일 보도했습니다... 다만, 대형 이벤트 관객을 전체 수용 가능 인원의 50% 이내로 제한하는 지침은 당분간 유지할 거라고 하네요. 

 

일본긴급사태연장
일본긴급사태연장

일본 코로나 확진자 수

11월 22일 일본 후생성 공표 자료입니다. 안정적으로 간다면, 100~300명대로 유지할 거 같습니다. 델타 변이로 확진자가 갑자기 확 늘었지만, 높은 백신 접종률과 시민들의 생각보다 많은 시민들이 개인 방역을 잘 지켰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현재 일본의 방역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은, 높은 백신 접종률로 집단 면역이 어느정도 생성되었고, 올림픽 이후로, 국민들의 이동이 많이 줄어 이런 결과가 나왔다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일본코로나 확진자 수
일본코로나 확진자 수

 

일본 백신 여권

일본 백신 여권 정책에 대해, 현지 정부는 초기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고, 다른 나라와 다르게 적극적인 도입을 추진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 유럽 국가가 추진 중이고, 미국도 반대 입장에서,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해외여행 및 업무를 위해, 백신 여권 정책을 추진하기로 결정, 지난달 말부터 신청자에 대해 백신 여권 증명서를 발부하고 있습니다. 용도는 해외용이며, 국내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종이 증명서로, 여러 나라와 협정을 통해, 격리 및 코로나 검사 면제 혜택을 받게 하고 있습니다. 한국 과도 협의 중이라고 하며, 디지털 양식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앱, 온라인 신청 가능 시점을 올해 12월로 보고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모바일 앱으로 받기 정리

 

 

일본 코로나 백신 접종률

한국보다 먼저 시작한 일본의 접종률은 전체적으로 보면 거의 비슷하다고 봅니다. 1~3% 정도 차이가 나는데, 백신 접종률보다 더 중요한게 방역 결과인거 같습니다.  1차 접종률은 한국이 높지만, 완료 비율은 일본이 높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높은 싱가포르, 이스라엘, 영국, 미국의 현황을 보면서 코로나 방역의 관건은 그 나라의 우수한 의료 체계, 코로나 백신 재고 상황이 아니라, 개인 방역을 제대로 준수하려는 "시민의 의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여러 나라의 통계 자료를 보면서 느끼게 되네요. 청정 지역을 자랑했던, 태국, 베트남이 무너지는 걸 보면, 정부의 방역 수단은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와 사망 최근 사망 통계(국내, 해외)

일본 백신 접종률
일본 백신 접종률

 

일본 여행 입국 정보

현재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일본 여행 입국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다만 사업, 공무 그리고 기존  유학생에 대해서는 14일의 자가격리를 적용, 대사관을 통해 비자를 내주고 있으나, 그 과정이 전에 보다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유명한 매체 주재원, 회사 주재원들도 일본에 들어가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최근 확진자 감소로, 방역 입국 완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고, 일본 주요 신문에 의하면  일본 총리가 현행 하루 3,500명 수준인 신규 입국자 수를 이달 말 5,000명 수준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한 비즈니스 목적의 단기 체류자의 격리 기간을 현행 열흘에서 사흘로 단축한다는 것입니다. 백신 접종 증명서를 소지하고 사흘째에 검사를 받으면, 사전에 제출한 계획서에 따라 외출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인데, 아직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본의 정책도 중요하지만, 한국의 방역 상황이 많이 개선되어야, 큰 진전이 있을 거 같네요.

 

일본 입국 정보
일본 입국 정보

전 세계 코로나 입국 최신 정보(외교부)

 

일본 코로나 확진자 현황 관련, 백신 접종, 백신 여권, 입국 여행 정보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일본도, 그렇지만 백신 접종률이 낮은 대만도 평균 감염자 수 일일 평균이 10명 이내 입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개인 방역 수칙을 국민들이 얼마나 잘 준수하냐 인거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1

  • 파이채굴러 2021.11.24 07:03 신고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