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IT, 통신, 미용, 레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다국어 사이트 무료 구축 폴리랭 Polylang

by 랑카위 여행 2021. 12. 5.
반응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다국어 사이트 무료 구축을 도와주는 폴리랭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제가 약 한 달 정도 써보고 괜찮다고 생각해 polylang  관련, 특징과 설정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워드프레서-블로그-티스토리-장단점-비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다국어 무료 플러그인

폴리랭(polylang) 장점은 일단 무료라는 겁니다. 해서 써 보시고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면, 유료로 구입하고 더 많은 혜택을 누리시면 됩니다. 가격과 유료 무료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3개의 사이트를 지원하는 경우는 약 180유로, 5개의 경우는 약 500유로 합니다. 외국 유료 플러그인 경우, 사후 지원을 1년 정도 기간을 정하는데, 이건 사후 관리에 대해 기간이 정해져 있어 좋은 거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쇼핑몰 우커머스를 지원하는 다국어 플러그인은 따로 있는데 유료입니다. 일단 무료로 써 보고, 적응기와 체험기를 거친 다음에 구매를 정하는 걸 권합니다.

워드프레스-홈페이지-다국어
워드프레스-홈페이지-다국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다국어 플러그인 폴리랭(polylang) 특징

다국어 홈페이지 사이트를 코드로 짜서 제대로 구현한다는 것은 많은 시간이 걸리고, 외주를 맡겨도 비용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폴리링(Polylang)을 사용하면 쉽게 구현됩니다. 장점은 알겠는데,  WPML, translater 등 다른 제품을 써보지 않아 단점은 솔직히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느끼고 폴리랭 사이트에서 말하는 장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언어를 번역도 해 줍니다. 10만 자 까지 무료로 해주고, 그 이상은 유료로 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홈페이지-플러그인-폴리랭
다국어-홈페이지-플러그인-폴리랭

워드프레스 다국어 홈페이지 폴리랭(polylang) 장점 2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사이트에 플러그인들이 많이 깔리면 속도가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국어 플러그인 폴리랭을 깔면 속도가 많이 떨어질까 걱정했는데, 자료를 보니, 크게 차이가 없더라고요. 제가 깔고 써 보니, 속도에 차이가 크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폴리랭-polylang-플러그인
폴리랭-polylang-플러그인

다국어 홈페이지 사이트맵, SEO 문제 해결

다국어 홈페이지 구축도 중요하지만, 내가 쓴 글들과 다국어 홈페이지가 노출에 친화적이어야 합니다. 기존 사이트 맵에 번역한 다국어 부분도 포함이 되어야 하는데, 폴리랭은 이 부분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해서, 만약 다국어 홈페이지를 폴리 랭으로 만들었으면, 다 만들고 나서, Yoast의 사이트 맵을 다시 서치 콘설, 혹은 네이버 웹마스터 같은 곳에 다시 등록하면 됩니다. 사이트 맵 적용은 최소 며칠이 걸립니다. 

다국어-홈페이지-SEO
다국어-홈페이지-SEO

폴리랭(Polylang) 설치법

다운을 받아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세팅을 해야 합니다. 폴리랭 세팅 메뉴인데요, 중요한 부분이 URL modification 

, Custom post types and Taxonomies인 거 같습니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는 제 수준에서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제가 고수들 자료 여러 개 보고 똑같이 세팅한 자료를 공유하오니, 초보자 분은 제 것을 보고 똑같이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고수 분들은 그냥 세팅 보셔도 이해가 되시니깐 본인에 맞게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폴리랭-세팅메뉴
폴리랭-세팅메뉴

폴리랭 (polylang) 위의 세팅 중에 중요한 부분 보충 설명입니다. 나머지는 그냥 디폴트, 원래 있던 대로 하시면 됩니다. 

URL은 SEO 친화적으로 하기 위해, 아래처럼 하는 걸 추천합니다. URL이 너무 길면 구글 서칭 엔진이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해서 최적화 URL 표시법이 아래입니다. 그리고 동기화 부분인데요. 저처럼 하면 크게 없이 세팅이 됩니다. 

이것은 기본 세팅이고, 이제 구조적인 세팅을 해야 합니다. 즉 저 같은 경우는 한국어를 기본으로 영어를 부가적으로 하는
다국어 홈페이지 사이트입니다. 이 구조를 사이트 내에 확립 실현시키는 개념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polylang-설정하기
polylang-설정하기

워드프레스 다국어 홈페이지 세팅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블로그는 크게  PAGE, Catalogue, Menu, Post(글) 나뉩니다. 이 부분을 영문으로 다시 만들어 줘야 합니다. 폴리랭 플러그인이 대신 만들어 줄 수 없고, 구조를 만들 수 있게 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글 페이지를 영문 페이지로 만들고, 그다음 카탈로그 부분을 영문으로 따로 만들고, 그다음에 새로운 메뉴 부분을(영문)  추가해서, 영문으로 만들면 한글을 기본으로 영문 사이트가 있는 다국어 홈페이지 사이트가 작성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영문 카탈로그로 영문 메뉴를 새롭게 구성한 것입니다. 

다국어-홈페이지-사이트
다국어-홈페이지-사이트

위와 같이 메뉴를 구성하면, 영문 사이트가 아래와 같이 생깁니다. 저의 한글, 영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다국어 사이트입니다. 허접해 보이지만 공짜로 했다는데 저는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과생 초보자 분들은 아무리 봐도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 도전하고, 1년이 지나, 어느 정도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익숙한 다음 약 3일 정도 시간을 소비하면서 겨우 마쳤습니다. 즉 어느 정도 코딩 내공이 있으시면 쉽게 할 수 있고, 저처럼, 네이버 블로그 개념만 있으면 정말 힘들 수 있습니다.  

폴리랭-다국어-홈페이지
폴리랭-다국어-홈페이지

다국어 플러그인 폴리 랭 글 쓰기

페이지나, 카탈로그, 글을 열면 아래와 같이 영문에 +가 보입니다. +를 클릭하고 영문으로 번역을 하면, 연필 표시가 생깁니다. 이렇게 해서 1 나의 주제로 2개 즉, 한글, 영문 글이 생기고, 일반적으로 하듯이 포스팅을 하면 됩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사진이 2개의 영역으로 나뉘기 때문에, alt 역시 한글, 영어로 해 줘야 합니다. 

폴리랭-포스팅-방법
폴리랭-포스팅-방법

다국어 사이트 홈페이지 상단에 다국어 설정

저는 한국어, 영어, 최근에 중국어 버전도 첨가 했습니다. 정리하면서 중요한 부분이 빠져서 아래 부분을 설명합니다.

각 언어별로 홈페이지에 나타나는 것을 설정해 줘야합니다. 그래야 각 언어 버전에 제대로 항목들이 나옵니다. 

상단에 노란줄로 메뉴편집, 위치 관리가 보이실 겁니다. 메뉴는 아래 사진과 같이 홈페이지에 메뉴가 보이는 순서를 정하는 겁니다. 

다국어 사이트 폴리랭 설정
다국어 사이트 폴리랭 설정

위치 관리 입니다. 제가 중국어 하다가, 중국어 버전으로 하면 메뉴들이 나오지 않아 한 2시간 헤맷는데, 아래 위치 관리를 각가 설정하지 않았기 때분입니다. 

다국어 홈페이지 만들기

워드프레스 다국어 홈페이지 무료 사이트 플러그인 폴리랭(Polylang)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 다국어 사이트 링크입니다. 참조하세요

말레이시아-싱가폴-인도네시아-코로나-입국-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