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망, 종류 통계, 국내, 해외 최근 정보

by 랑카위 여행 2021. 11. 21.
반응형

질병 관리청에서는 매달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망, 종류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자료는 최근 11월 18일 발표된 정보로, 먼저 국내 자료를 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가 배상금 액수, 신청 방법 정리

 

코로나백신부작용-통계
코로나백신부작용-통계

코로나 백신 부작용 , 사망 통계

지금까지의 이상반응 신고 현황을 통계적으로 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십만 건 당 이상반응 의심 신고는 458.6건
- 1차 접종 십만 건 당 535건(약 0.5%) , 2차 접종 십만 건 당 384.8건(약 0.4%),  추가접종 십만 건 당 110.4 ( 약 1%) 건으로 보고 있으며, 이상반응 의심 신고 중 일반 이상반응은 96.4%, 중대한 이상반응은 3.6%입니다. 아래 도표를 보시면 지금까지 접종은 약 8천만 건 이상이며, 사망은 894명으로 사망률은 약 8천만/896= 0.0001%입니다. 수학적으로 보면, 사망 확률은 매우 낮네요.

 

코로나백신-부작용-사망
코로나백신-부작용-사망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질병청에서 지금까지 신고된, 부작용 정리 목록입니다. 가장 많은 두통과 근육통, 어지러움, 발열 등입니다. 가벼운 부작용을 몸 전체, 아니면 부분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저는 주사 맞은 곳에 가벼운 통증이 약 이 틀 정도였고, 2차의(화이자) 경우 맞은 당일 가볍게 맥주를 마셨고, 같이 접종했던 지인은 1차(화이자) 소주를 한 병 정도 마셨는데,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사람마다, 큰 차이가 있는 거 같습니다. 

 

중대 증상 부작용

생명에 위험을 주는 부작용으로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아주 낮은 비율이지만 초기에 확률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전문 의료지식과 충분한 데이터 없이, 매체에서 무분별하게 유럽과 미주에서 발생한 부작용을 보도하여, 극히 낮은 확률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알게 된, 부장용입니다. 바로 혈소판 감소증 혈전증 그리고 아나필락시스입니다. 

* 아나필락시스: 특정 음식 성분에 대한 신체의 과민증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일종의 과민성 알레르기 반응으로, 보통, 백신 접종 후, 바로 발생하기 때문에, 접종 후, 대기 시간 안에 발생함. 

백신 부작용 종류
백신 부작용 종류

-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의심으로 153건이 신고되었으며, 11월 12일까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으로 확인되어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3건임 -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3 사례는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자로 30대 남자 2명, 70대 여자 1명임 

- 아나필락시스  의심으로 1,474건이 신고되었으며, 11월 12일까지 1,353건*을 검토한 결과 아나필락시스로 확인되어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480건임 * 480건 외에 873건은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이 낮거나 판정이 불가한 사례임

* 아래의 사례 지수에 약 8천만 접종 횟수를 나누면 확률이 됩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확률은 얼마만큼 낮거나 높은 것인가?

구글 인터넷을 통해 얻은 정보입니다. 어느 학계의 명의로 발표된 것은 아니니, 단순 참고 자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걷다가 벼락 맞을 확률이 1/100만, 비행기가 추락할 확률은 1/12만으로 보고 있으며, 백신(여러 백신) 접종 후 7일 내에 사망할 확률을 10만 회당 6명으로 잡고 있습니다. (출처: 미국 백신 안전 자료원:VSD- Vaccine safety Datalink).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 화이자 코로나 백신 종류병 사망, 부작용 통계 

○ 백신 별 신고율은 접종 십만 건 당 모더나 백신 646.9건, 얀센 백신 573.7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525.8건, 화이자 백신 372.0건 순입니다.
도표에서 a.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의심되어 신고된 건으로 의료기관에서 신고한 정보를 기반으로 산출하였으며,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을 제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고 현황 분류는 새로운 정보 추가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도표에서 b. 일반 이상반응은 예방접종 후 접종부위 발적, 통증, 부기,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등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을 포함 c. 중대한 이상반응은 다음의 사례를 포함 ① 사망, ② 아나필락시스 의심(아나필락시스 양 반응 포함) ③ 주요 이상반응 : 특별 관심 이상반응(Adverse Event Special Interest, AESI), 중환자실 입원, 생명 위중, 영구장애/후유증

※ 도표 내의 괄호 의미: 환자상태가 사망으로 변경된 358건을 포함한 전체 사망 누계는 1,252건(아스트라제네카 514건, 화이자 644건, 모더나 79건, 얀센 15건)

 

코로나 백신 혈정증 관련 전문가 정보 정리

 

 

코로나 백신 종류병 사망, 부작용 통계 자료
코로나 백신 종류병 사망, 부작용 통계 

 

코로나 백신 사망, 부작용 해외 최근 통계 자료

자료의 객관적인 비교를 위해, 해외 통계로, 한국 자료와 함께 매주 갱신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선택되어 있는 나라는 한국과 비슷한 백신 접종을 하는 나라를 위주로 한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것은, 미국이 리스트에 없는 게 이상했는데요, 아마 제가 알기에는 미국이 W.H.O에 탈퇴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코로나 백신 사망, 부작용 해외 통계

* 1) 영국: ① 접종현황은 집계 중인 이유로 갱신하지 않음 ② 아나필락시스 건수는 아나필락시스와 아나필락시스 양 반응 모두 포함 2) 독일의 사망은 8.19일 보고 건수(7.31일까지 데이터)로 이후 업데이트되지 않음, 3) 노르웨이는 평가 완료된 보고사례 기준, 4) 오스트리아 중 환자는 입원환자임 ** 국가별 자료수집 방법이 달라, 단순비교는 어려움

 

아래는 12월 초순에 질병청에서 공지한 코로나 백신(4종) 부작용, 사망 그리고 3차 추가 접종 약 400만 건에 대한 통계 입니다.  부스터샷 예약 방법과 사이트, 3차 접종 질병청 최근 통계 통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