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방법, 대상, 금액, 신청 하는 곳 쉽게 정리

by 랑카위 여행 2021. 5. 25.
반응형

한시 생계 지원금 적용 계층, 의미

한시 생계 지원금 신청이 2021년 5월 10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저 소득 세대를 위한 특별 국가 지원금 정책으로. 신청방법, 대상 선정의 조건, 신청 기간, 그리고 신청하는 곳, 방법 쉬운 설명입니다.

한시 생계 지원금 적용 계층, 의미

약 1분 30초, 신청 방법을 빠르게 정리한 영상 입니다. 이걸 보시고, 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약 1년이 넘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중에  소득이 감소한 가구에 대해,  세대당 오십만 원 지급,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 지원 대상은 실직, 휴폐업 등 소득이 감소하여 생계가 곤란한 세대,  기존 복지제도나 타 코로나 피해 지원사업 지원을 받지 못한 저소득 가구입니다. 지급 기준은  중위소득 75% 이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실직, 휴폐업뿐만 아니라, 소득이 감소하여 생계가 곤란한 사유가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시생계지원
한시생계지원

 

한시 생계지원 신청 대상

대상은 개인이 아니라, 가구, 세대 입니다. 가구, 세대원, 가족 1인이라도 21년 1월~-5월 근로 사업소득이 19년 또는 20년에 비해 감소했고, 가구전체 소득의 합이 기준 기존 중위소득 75% 이하, 재산 총액이 대도시 6억 원, 중소도시 3.5억 원, 농어촌 3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현재 5월 진행 중인 4차 재난 지원금과 틀린 건, 이건 사업자, 개인 1인이 아니라, 가구를 기준으로 지원금을 준다는 겁니다. 기존 중위소득 75%의 의미는 아래, 도표 안에 "기준 중위소득 75%" 금액 이하여야 합니다. 즉 자기 세대 가족이 나 혼자면 월평균 소득이 세금을 합쳐 1,370,873원 이하여야 하고 3인이면 2,987,963원 이하여야 합니다. 아래 가족 수에 따른 중위소득 75% 소득에 대한 기준 도표 자료입니다. 

한시생계지원-대상
한시생계지원-대상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 기간, 금액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직접 방법이 있고 기간은 각각 틀립니다.  온라인 신청 기간은  2021년 5월 10일 부터 5월 28일까지이며  방문  접수는 본인이 있는 읍면, 동사무소를 가셔서 해도 되는데 5월 17일~6월. 4일 까지입니다. 지급 기간, 금액, 신청 접수가 완료되면 (온라인 5월 28일), 직접 신청( 6월 4일) 본인이 기재한, 통장으로 일괄지급됩니다. 금액은 50만 원입니다. 팔십만 가구까지 입니다. 

한시생계지원-신청기간
한시생계지원-신청기간

한시 생계지원 온라인 신청 방법

1 "복지로" 이걸 클릭 하시면 신청 사이트로 가는 방법과 신청 신고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1번에 본인 가구수를 넣어, 1달 수입이 이하인지 확인을 하신 다음 2번 예를 체크하시고, 3번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하나라도 아니오가 나오면 제외 대상이며, 수입은 세전 즉 세금을 제하지 않은 수입입니다.

한시생계지원-신청사이트
한시생계지원-신청사이트

 

2 위의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본인 인증 구간이 나옵니다. 본인 휴대본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한시생계지원-접수방법
한시생계지원-접수방법

3 다음 페이지에 신청을 위한 필요 서류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선택란이 나옵니다. 필요 서류는 아래 자료에서 하나라도 자기가 준비할 수 있는 경우에는 노란색 박스 안의 1번을, 서류를 마련할 수 없는 경우는 2번을 누르시고, 소득감소 신고서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기입한 다음 사진을 찍어 파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먼저 증빙 서류가 있는 경우로 가 보겠습니다.

한시생계지원-필요서류
한시생계지원-필요서류

4 휴대전화 본인인증 된 신청인(세대주) 정보를 확인합니다. 보이는 주소는 2021년 3월 1일 기준입니다.  이후 다른 지역으로 이사한 경우, 3월 1일 기준 주소지 시군구청에서 신청 접수가 진행됩니다. 그냥 온라인 접수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메일 주소는 있으시면 적으시면 됩니다.(선택사항). 직장 명도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5 개인 정보 이용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 해야 합니다.  1번을 눌러 다운로드하시고, 작성하신 다음, 2번 파일 찾기로 내 컴퓨터로 찾아 올리시면 됩니다. 파일 약식은  JPG, PDf며 PNG 형식은 안됩니다. 또한 파일 크기가 10MB를 이상이 돼도 안됩니다. 

한시생계지원-신청순서
개인정보-이용동의서

6 소득이 감소한 식구의 소득정보입력 및 제출서류를 첨부합니다(2번). 1명만 넣어도 되고, 감소된 가족 구성원 다 넣어도 됩니다. 2단계에서 증빙자료가 있는 가구를 선택했으면, "증빙자료"를 첨부하고, 없는 경우는 신고서를 첨부하면 됩니다. 

한시생계지원-준비서류-제출
한시생계지원-준비서류

7 가족 중, 지원금을 지급 받을 예금주를 선택합니다. 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계좌 확인을 눌러, 계좌가 지원금을 받는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에 신청서 제출을 누르시면 신청이 되며, 다음 페이지에 임시 저장이 있는데, 이건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미리 작성하시고, 나중에 증빙서류가 준비될 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3번에서 증빙서류가 없어 신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양식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양식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신고서 양식 다운로드 : 개인, 

코로나 백신 신청 사이트, 신청 방법(온라인, 전화신청) 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