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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여행 정보, 


말레이시아 여행 정보 산업 요약


말레이시아 역사 이해를 위해, 우선 경제 부분에 대한 간단한 이해를 하겠습니다.

말레이시아 생활, 경제 수준은 부르나이, 싱가폴을 제외, 동남아에서

가장 우수한  산업 인프라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산업


말레이시아 여행 정보 산업 경제 지표

말레이시아 산업


말레이시아 – 선사시대 -1


말레이시아 여행 정보로 이 곳의 역사 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인도 네시아와 뿌리를
같이 보고 있습니다.
약 30000년  전 신석기 유적이 발견 되었스며,  약 천년 전에 청동기 문화는

시작 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청동기 문화의는 중국으로 부터 전파되어 다고 보고 있습니다.

란카수카 왕국( 북바 지역의 불교 종교를 기반으로 4~5t세기), 그리고

힌두교 왕조를 거쳐서, 투마세크 왕국의 후손이 당시 조그만 어촌에 말라카라는 항구를 세우고,

세계 무역항으로 발전 함. 말레이시아 역사 중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Malaka가

세계 무역 중심지로서 번영을 누리게 된 연유에 대해서는 2가지로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주 말라카

1-  말레이시아 여행지로 유명한 말라카는 15세기 세계적 무역항으로 발전
다양한 인문적 흔적을 간진하고 있습니다.
다른 항구 도시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말라카 국왕은 당시 최대 상인이었던

이슬람 상인을 끌어 들이기 위해,

이슬람 국가로 개종 하고, 당시 해적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던 해상선의

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함. 그로 말미암아, 말라카는 다른 무역항 과의

경쟁을 물리치고, 국제 무역항으로 발전 함.


2-  말레이시아 여행에서 향신료는 뗄 수 없습니다.
중동은 향신료와 커피를 유럽에 판매하여 막대한 이익으로 부를 축적하며,

전 세계와 교역 합니다. 향신료가 현재의 석유만큼의 중요 교역품목으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 다양한 향신료가 생산, 공급 됨. 이것을 얻기 위해,

그 먼 유럽과 중동, 중국 상인들이 목숨까지 잃을 어려움을 감수하고 교역을 하기위해

교통이 편한, 말레이시아 말라카로 왔습니다.


말레이시아 여행


말레이시아 번영의 시작과 고난


말레이시아는 7~8세기에 성립된 스리위자야 왕국으로부터 시작한다.

스리위자야 왕국은 일부분 인도네시아와 역사를 공유하는데

말라카 해협의 무역로를 통제하면서 성장했다.

1402년에 말라카 왕국이 형성되어 말레이시아 최초의 왕국이 탄생하였다.

그러나 말라카 왕국은 약 300년 간 포르투갈,네덜란드, 영국 등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외세의 침략을 받았고 1824년 영국-네덜란드 조약으로

영국이 말레이시아에 영향을 미치면서

1874년부터 말레이 반도 전체에 대한 본격적인 영국 지배가 시작되었다.
말레이시아 여행 하다보면, 영국의 흔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여행



말레이시아 침략 시기 


향신료를 국제 무역을 통해 세계 무역항으로 막대한 부를 말라카의 발전은,

바다를 도전해, 대행해 시대를 먼저 시작한 유럽 열강은 개척 무역 항로를 통해 국력을 키워 왔고,

말라카는 유럽 열강의 목표물이 되며 포르투갈, 네덜란드, 잉글랜드, 일본에 의해

강대국 발전순으로 침략의 목표물이 됨니다.

. 커피, 고무, 담배, 팜 오일, 향신료, 거대한 주석 광산 발견 등,

제국주의 강대국들이 눈알 돌아가게 먹고 싶은 지역이 됨. 대형 농장 경영을 위해,

노동에 특화 된 외국 노동자를 영국은 유입 시킴. 이것이 현재 말레이시아 역사에

중국인과 인도인이 자리를 매김하게 된 주요 원인 임.

현재 말레이시아 인구 구성은 약 3000만 인구에 말레이 51%, 중국 25%, 인도 9%,

소수 민족 약 10%로 추정하고 있음.

말레이시아 역사에 있어 말라카는 번영은 아이러니 하게도

서구 열강의 침략을 촉진 시켰지만, 영국이 말레이시아의 근대화에

어느 정도의 일조를 했다는 것도 부정하지 못할 거 같습니다.
말레이시아 여행 중에 만나는 수많은 농장은 영국 식민지 시대 때
기틀이 만들어 진 것입니다. 


말레이시아 여행정보

말레이시아 현대


이후 영국의 식민지배는 100여 년간 이어지다가 1957년 8월 31일 영국의

우호적인 지원 하에 영연방 국가로 독립하였다.

1957년 8월 31일 독립 이후 사바, 사라왁 주의 특정 분야 요구를 받아 들여

1963년 9월16일에 말레이시아 연방이 성립되었다.이러한 영향 때문에 말레이시아는

입헌 군주하의 의원 내각제 등 정치 체제는 물론 일사에서도 자유로운 영어 사용,

성문 계약서를 우선시하는 경제 활동 등 많은 부문에서 영국의 영향이 남아 있다.

1981년부터 22년간 장기 집권하며 경제를 이끌었던 마하티르 수상,

2003년부터 2009년까지 6년간 집권한 압둘라 바다위 수상,

2009년 4월에 권력을 승계한 나집툰라작 수상이 2013년 5월 재선에 성공함으로써

평화로운 정권교체의 전통을 이어오며 정치적 안정을 이루고 있다.

말레이시아 여행을 많이 오는 유럽 나라 중에 영국이 있다. 아마 역사적인
이유가 있지 않을 까 가끔 생각 합니다.


말레이시아 산업

말레이시아 여행 중에, 오토바이가 다른 동남아에 비해 별로 보이지 않는다 라는 겁니다.
많은 아시아 국가들이 경제 개발을 추친하지만,

제대로 실현 한 나라는 몇 되지 않습니다.

그 중, 말레이지아는 동남아에서 유일하게 성공한 국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 베트남이 바짝 쫓고 있습니다.

1980년 대 초는 현대 말레이시아 역사 시긴에 있어 중요한 시점 입니다.

마하티리라는 정치자를 중심으로 3민족의 말레이시아는 경제 개발,

산업화를 추진 성공 합니다.

후진국에서 화려한 중진국 입성에 가장 큰 공로자는 22년간 수상을

역임한  마하티리의 공로로 자타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동방 정책을 쓴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여행 하다보면, 한국 기업의 진출 했던 모습을 볼 수 있다.
쿠알라룸푸르 명물, 쌍둥이 빌딩, 페낭 대교 등.
싱가폴의 리콴유, 한국에 박정희 였다면, 말레이시아는 그를 거론 함.

마하트리는 한국이 미국, 일본이 독일을 모델로 하는 서구 친화적 정책을 탈피, 아시아적 가치

기치를 내세우고, 동방 정책을 실시, 말레이시아 선업화에 한국과 일본을 모델로 했습니다.

국가의 모든 역량을 산업화 성공에 힘씀.

재임 기간 22년간 년간 최소 6%고도 경제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

말레이시아를 동남아 국가 중 최대 부유국(싱가폴, 브루나이 제외) 국가로 이룩함.

말레이시아 역사에서, 현대사에 있어 절대적으로 중요한 정치 영웅임. 그는 동양의 가치 기치를
세워 국민적 동의를 이끌어 내고, 산업화에 국민적 역량이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말레이시아를 리드 함


주요 말레이시아 산업들



말레이시아 여행을 하다보면 서비스업이 매우 발전한 나라라고 느껴 집니다.

서비스업(51.0%), 제조업(22.4%), 광업(13.8%), 농업(11.1%) 등으로 이어진다. 농

업에서는 팜유, 광업에서는 석유가스, 제조업, 반도체 등의 전기전자 제품이 대표 품목이다.

말레이시아 산업생산지수(Industrial Production Index, IPI)를 보면 수출 중점 산업이

전체 제조업의 78% 정도를 차지하며,석유(21%), 전자(15.3%) 등의 비중이 가장 높다.

마하티르 총리는 1991년 제6차 말레이시아 플랜을 발표하면서

2020년까지 고소득 국가에 진입하고(선진국 진입) 선진경제를 달성하겠다는Vision 2020를 선포했고,

근래에는 자주 인용되지는 않지만 아직도 최상위 개념으로 작용하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많은 정책과 산업별 이행계획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여행 정보



1) 말레이시아 산업 - 자동차-


말레이시아 여행 중에, 자국 차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의 자동차 산업 시기는 1960년 초 부터로 한국 보다 빠름니다.

유럽 수출도 함.  지금은 자국 위주이며 자동차의 국산화 율은 85%임.
말레이시아 자동차 산업은 1960년대 초반부터 시작됐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때부터 자동차 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한 정책들을 시행하면서 Proton를 창립하고

첫 번째 국산 자동차인 Proton Saga를 1985년 출시했고,

1994년에는 말레이시아 두 번째 자동차 기업인 Perodua가 설립됐다.

코타키나발루 여행 중에, 말레이시아 자국 차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Perdua, Proton 입니다. 프로톤은 100% 국영 자본으로, 최근예

중국 업체에 매각 되었습니다.


2)  말레이시아 경제 : 전자 산업

페낭을 근거지로 다국적 기업 유치 성공, 엘이디, Semi-conductor,

전자회로 기판들 전기전자 산업에 필수 적인 산업들이 잘 발전되어 있음.

수출의 45%가 전자,기계, 부품 등의 공상품임. 말레이시아 에서

페낭 여행 관광도 인기가 높습니다.


3) 석유, 정유 산업


말레이시아에서는 1910년 사라왁주의 Miri에서 처음으로 석유가 발견됐으며

이후 말레이시아 정부는 Petroleum Development Act를 제정하고 국가의 석유가스 자원을 총괄하는

Petronas(Petroliam Nasional Berhad)를 설립하여 석유가스 산업을 발전시켰다.장규모

미국의 EIA(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에 의하면 말레이시아의 원유 매장량은

2015년 연초 기준 40억 배럴이며 천연가스 매장량은 2.35 tcm으로 추정된다.

말레이시아는 세계 석유 생산국 중 28위를 차지하며 석유와 천연가스는 각각 말레이시아

GDP의 4.2%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이다.


말레이시아 산업



4)  말레이시아 항공산업

해 마다 7 페센트의 고도 지속 성장을 하고 있으며,

특히 정비, 항공 부품, 엔진 조립 산업등의 경쟁력이 매우 강하며, 향후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항공 산업의 Hub가 되고자 국가적인 정책 지원을 받으면서 발전하고 있음.


5) 기타:이슬람국가로 안정적인 정치와 발전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이슬람 진영의

금융허브이며(이슬람 여러나라의 국채 발행), 말레이시아가 발행하는 할라인증으

전세계적으로 통용된다.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인증이 없다.


말레이시아 산업 발전 방향 참고 도


말레이시아 산업




말레이시아 외교 동향

말레이시아 외교를 개인적으로 보면, 좀 보수적이며,
 내향적이라는 인상을 많이 받는다. 말레이시아 여행을 하다보면,

자체적으로 풍부한, 자원과 안정된 기후 등을 통해, 자급조건이 충분한 이 나라는,
누가 나를 건들지만 않으면

행복하게 살텐데 라는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는 거 같다.


 한국과 대외 


19080년 산업화 정책 대 일본과 함께 한국을 주요 모델로 삼아, 여러 부분에서

협력을 진행해 왔다. 당시 아시아 최장 다리인 페낭 다리(13km),  최고층

건물이 쌍둥이 빌딩에 한국의 참여하게 했다. 동방정책의 우호적인 마인드가

없었으면, 기존 경험이 없는 한국 업체에게 이런 기회가 없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말레이시아는 개도국 중 선도국가로서 개도국의 입장을 대변하는 한편

아시아 지역 이슬람 대표 국가라는 입장을 지키고 있다.

지역차원에서는 아세안 체제 내에서의 주도적 역할을 해나가는 한편 ASEAN+3 참여국인 한국, 중국, 일본을 비롯

역내 주요국가들과의 양자관계를 견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필요한 상황에서 일본과의 우호 관계는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과는 1974년 아세안국가 중 가장 먼저 수교한 국가답게 중국과의

실질적 경제 협력관계 유지 및 강화를 중시하고 있다.

특히 전체 인구의 23% 정도가 중국계인 말레이시아로서는 중국과의 정치,

경제적 유대 관계 강화가 필요하다. 남사군도를 둘러싼 중국의 위협

및 동아시아 지역 내 중국의 부상에 대해서는 아세안 차원에서 공동으로 대응하고 있다.


북한과의 외교 관계


외교 말레이시아  역사 과정에 북한과는 특별한 관계가 있다. 이건 미국을 비난하는 유일한 국가로서의

형제애가 아닌가 본인은 추측 함.

북한과 1973년 6월에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40년 넘게 우호 관계를 유지해왔다.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에서 북한이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주요 우방국 중의 하나였아.

그러나 2017년 2월13일 자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되면서

그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수사를 추진하는 말레이시아 정부와

이를 무마시키려는 북한 당국 간에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다.

결국 용의자로 지목되었던 북한인들과 김정남 시신을 북한에 돌려보내는 조건으로 북한에

억류되었던 말레이시아 외교관들을 보내주면서 상황이 정리가 되었다.

그러나 그 와중에 말레이시아 정부는 북한에 대한 비자면제협정을 폐기했고,

그 동안의 중립외교 노선에서 벗어나 북한에 대해 경계하는 분위기로 전환된 상태이다.


말레이시아 외교



말레이시아 교육


말레이시아 여행하다 보면, 웬만한 도시에는 국제 학교가 있음을 알게 됨니다.
국제 학교로는 페낭과 쿠알라룸푸르가 유명 합니다. 
초. 중. 고등학교 국제학교 시설이 지역별로 다수 있어 교육에 큰 어려움이 없다

. 말레이시아에 거주하는 외국인 자녀들은 대부분의 경우 국제학교에서 공부하게 되는데

국제학교들은 학교마다 수준 차이가 있어 미리 조사를 하는 것이 필요하고,

또한 학기 중간에 편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가능한 미리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목표로 한 학교의 입학허가를 기다리는 동안에 다른 학교를 임시로 다니는 경우도 있다.


말레이시아 교육



많은 국제학교들이 3세부터 교육을 하는 과정을 갖고 있으며 일부 16세까지 공부하기도 하나

대부분은 18세까지 교육과정을 갖고 있다. 학비는 학교에 따라, 학년에 따라 편차가 커

연간 1만 링깃에서 7만 링깃 수준까지 다양하다.

한 반은 통상 20명 내외의 비교적 작은 숫자로 구성되며 스포츠나

음악활동 같은 방과후 활동을 지원하는 학교도 많다.


국제 말레이시아 교육 학교 들


쿠알라룸푸르가 영어 공부에 유리하고 우수한 국제학교가 많은데다

다른 나라에 비해 물가나 생활비가 적게 들어 중국을 비롯해서 다른 아시아국가나

아랍 지역에서 영어 공부를 하러 오는 학생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조기 유학을 오고 있기도 하다.
 현지에 알려진 주요 국제학교는 다음과 같다.


말레이시아 교육


말레이시아 여행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말레아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오늘 말레이시아 산업, 외교, 교육 및 역사 관련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워낙 방대한 사실들을 간단히 정리하려다 보니
무리가 있음을 발견하게 됨니다. 첫술에 배 부를 수 없다고 보며,
말레이시아 여행 초행자 분들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말레이시아 자유여행 정보(타자의욕망으로 부터 자유롭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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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의 바다에 뺘져보니. 여행보다 소중한 건 일상이라는 걸 깨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