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페낭여행

페낭 날씨, 기후 특징, 습도, 우기 기간, 유심, 여행 복장 정보

by langkawi 2022. 8. 5.
반응형

페낭 날씨 기후 특징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1년 내내 여름 기후를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말레이시아는 적도에 걸쳐있어, 1년 내내 기후의 변화가 적은 편입니다. 여행에 필요한 복장, 우기 기간,  강수량, 유심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페낭 날씨 월별 기후 영상 자료

월별 기후 정리

 

페낭 날씨 기후 특징 기온

 

태국의 방콕, 베트남 호치민 등 도시와 비슷하게 1년 내내 비슷한 기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걸 말로 듣기보다, 객관적인 월평균 데이터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아래 데이터는 2022년 월평균 예상 데이터입니다. 예상이지만, 과거 약 10년 간의 기온을 분석해서 정리한 평균 지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의 한 여름 기온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기온이 낮습니다. 그건 월평균 기온이기 때문에, 흐린 날, 비 오는 날의 저온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맑은 한낮의 기온은, 특히 시내 중심가는 자동차, 빌딩, 냉방기에서 나오는 열에 의해  34도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그래프와 같이, 1년 내내 기온 변화가 적은 것이 기후 페낭 기후 특징입니다. 

 

말레이시아 입국 절차, 필요 서류 정보

 

페낭 날씨 기온

 

페낭 습도

여행을 준비하기 위해, 기온 지수만 보시는데, 현장이 얼마나 더운지 좀 더 파악하기 위해서는 습도 지수도 함께 보는 게 좋습니다. 동남아 도시들은 평균 습도가 보통 70~80% 정도입니다. 70% 되는 곳은, 한국의 여름보다, 덜 덥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습니다. 한국의 여름 7,8월 습도가 평균 약 80% 정도입니다. 저는 이곳의 습도가 약 80% 정도 되는 줄 알았는데, 데이터를 보니, 그 밑이네요. 제가 약 10번 정도 방문을 했는데, 서울 여름 습도보다, 덜 불쾌하고, 끈적거림이 상대적으로 적게 느껴집니다. 아마, 맑은 공기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페낭 습도

 

우기, 건기 기간, 비 일수

말레이시아는 추운 기간이 없기 때문에, 베트남의 하노이, 태국의 치앙마이처럼, 4계절로 나누지 않고 2 계절로 1년을 나눕니다. 그 기준은 우기와 건기입니다. 요즘은, 이상 기온 때문에, 어떤 년도는 둘의 차이가 좀 모호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기, 건기도, 그냥 사람들의 의견보다는, 강수량 데이터를 보고, 파악하는 게 훨씬 객관적인 거 같습니다. 사람들은 그냥, 우기, 건기로 나누는데, 우기도 약한 우기, 강한 우기 기간이 있습니다. 강한 우기 기간은 피하는 게 좋지만, 약한 우기의 경우, 뜨거운 햇볕을 막아주고, 비가 적당이 내려줘, 여행하는데 훨씬 쾌적한 분위기를 주기 때문에, 저는 동남아 여행할 때, 약한 우기 기긴을 선호합니다.  위는 월별 평균 강수량이고, 밑에는 비 내리는 평균 일수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8월부터 11월까지가 우기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2-3년에 비해 좀 바뀐 거 같습니다. 동남아 날씨는 특히 예측하기 힘듭니다. 참고 자료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10월 여행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비 일수의 경우는 잠깐 내려도 비로 표시하니, 실제 체감하는 비 일수는 낮습니다. 

 

페낭 우기 기간, 강수량

 

 

비 내리는 모습

 

 

페낭 유심 정보

출입국 게이트를 나오면, 근처에 유심 숍들이 근처에 있습니다. 모든 공항들이 그런 거 같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미리 구매합니다. 더 저렴하고, 유심을 구입하기 위해, 낭비하는 수고, 시간을 절약하고, 바로 빠져나와 목적지로 향할 수 있어 몇 년, 전부터는 미리 구매를 합니다. 제가 놀란 게, 왜 한국에서 사는 게 더 저렴한지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대량 구매하고, 매장이 아닌, 인터넷 판매이기 때문에, 현지 공항에서 판매하는 유심보다 더 저렴한 거 같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사면, 한국 국제 통화도 1시간 무료이고, 문제가 생기면, 카톡으로 응대해 주고, 데이터가 갑자기 빠져나가는 일도 없어 좋은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믿을 만한, 현지 통신사와 계약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좋은 거 같습니다. 유심은 택배로 받을 수도 있고, 떠나는 날, 3층에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 가시면, 구매 후기도 많으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지에서 구매하실 때는 3박 4일 기준 약 1만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페낭 유심
할인 사이트, sold out 된 경우는, 며칠 기다리면 다시, 재 판매함

 

여행 복장

 

위의 페낭 날씨, 기후 데이터를 제대로 보셨다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이곳은 유럽, 화교 국가에서 많이 방문합니다. 길거리 음식 천국으로 싸고 맛있는 음식으로 많은 배낭 여행객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온과 습도가 높기 때문에, 편한 여름 복장을 권합니다. 멋을 위해, 약간 타이트한 옷을 준비하시는 분도 있는데, 최대한 헐렁한 옷을 저는 권합니다. 이곳을 여행하는 여행객과 현지분들의 사진입니다. 이 자료를 참고로, 본인이 원하는 복장을 준비하시면 크게 문제가 없겠습니다. 

 

페낭 여행 옷차림

 

 

728x90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