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해외 여행 정보

한국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 딱 두 곳, 여행을 위한 기본 지식 정리

by langkawi 2021. 11. 19.
반응형

한국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은 작년 제주도 1곳에서 올해 갯벌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곳을 여행하기 위해, 최소한 알아야할 기본 지식을 정리 공유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즐겨지는 거 같습니다. ^^

 

서울의 5대 궁궐, 야간 개장, 한복 대여, 입장 시간 정보 등

 

한국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 "갯벌"

올해 21년 7월 26일 한국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에 등록되었습니다. 2번의 등재 시도 끝에, 이번 3번째 도전이 성공했습니다. 유네스코 등재의 과정을 간간히 보면서, 이것도 국력이라는 걸 새삼 느낌니다. 정부차 원에서 준비를 잘 하는 나라일수록, 그렇지 못한 나라에 비해 유네스코 등재 수가 더 많은 거 같습니다. 

 

유네스코-자연유산-갯벌-제주도
유네스코-자연유산-갯벌-제주도

유네스코에 등재되려는 이유

유네스코는 2차 대전후에, 유럽의 교육부 장관들이 모여 결성한 유엔 산하기관으로, , 교육적, 역사적으로 인류에게 유용하고, 의미있는유산을 선정하고 있는데요,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단체이기 때문에, 선정이 되면, 여행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현지의 사정을 잘 모르는 여행자들은, 유네스코 등재 지역이 있다면, 대부분 큰 의심업이 방문을 하고, 이게 지역 관광 산업에 큰 도움이 되며, 나아가서, 유네스코 지역이 많으면, 국가 여행 산업 발전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유네스코는 정기적으로 지정 지역을 검사 하기 때문에, 저도 웬만하면 그 지역의 유네스코는 방문합니다. 

 

세계 자연유산 한국 갯벌 위치 정보

충남 서천갯벌, 전북 고창갯벌, 전남의 신안갯벌과 보성―순천갯벌입니다. 각 지역은 갯벌 말고도, 지역에 맞는 다양한 다른 여행 코스가 있어, 검색을 하시면, 자치 지역 단체의 홈페이지가 나오고, 주변 지역의 관광 자원과 함께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음식, 테마 코스등을 대 부분가지고, 서로 연계 시켜, 여행자는 좀더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지역은 경제 발전 활성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세계 자연유산 갯벌 자치 지역 홈페이지 정보 (각 개인 여행 사이트)

 

갯벌의 가치

갯벌은 태풍의 방파제, 오염물의 정화, 다양한 생태계의 탄생과 유지, 지역 주민의 주요 경제적 터전, 특히 한국의 경우는 철새들의 중요한 쉼터이기도 합니다. 

 

유네스코가 본, 한국 갯벌의 가치

"1년에 약 5천만 마리의 물새가 EAAF(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를 이용하며 이 중 대부분이 황해의 갯벌에 의존하여 북쪽으로는 시베리아와 알래스카에 이르는 동아시아 지역의 번식지에서부터 남쪽으로는 오스트랄라시아에 이르는 월동지까지 이동한다.  황해를 이동 기착지나 월동지로 이용하는 철새들 중 사실상 대부분이 이 유산을 이용하며 이 지역의 이동성 물새 밀집도는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여기에는 세계적인 멸종위기 종이자, 고유종인 8종 등 전 지구적으로 중요한 34종 - 넓적부리도요(아시아에서 가장 심각한 멸종위기 상태의 철새 종, 알락꼬리마도요, 저어새, 붉은어깨도요, 청다리도요사촌, 흑두루미, 검은머리갈매기, 노랑부리백로 - 이 포함된다. 이 유산은 저서돌말류 375종, 해조류 152종, 대형저서생물 857종을 포함하여 총 2,169종의 무척추 동물을 부양한다고 알려져 있어 이례적으로 높은 수준의 생물 다양성을 나타낸다. 해양 무척추동물로는 진화론적으로 독특한 특징을 보여주는 범게 등 멸종위기의 동물 5종과 서식 범위가 제한적인 47종의 동물들을 부양하고 있다.

세계자연유산-갯벌
세계자연유산-갯벌

 

 

한국 세계 자연유산 한국 갯벌 간략 설명

서천 갯벌

서천 갯벌은 사라질 뻔한 갯벌입니다.  1989년부터 21년까지 32년동안 약 4초를 투입하여, 국가 공단지역을 만들겠다고 정부는 발표합니다. 하지만 새마금 사업으로 사라진 갯벌의 휴우증 등 여러 이유로 개발이 지연되고, 지역 주민은 강력하게 개발 계획을 진행하라고 투쟁을 합니다. 그러나 개발은 지지부진하게 되고, 제 3의 대안 즉,생태 관광지로서 발전 시키자는 나오고, 정부도 적극 지원, 사라질 뻔한 서천 갯벌은 한국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다시 탄생, 지금의 모습을 지키게 됩니다. 

세계자연유산-서천갯벌
세계자연유산-서천갯벌

 

고창 갯벌

이 곳에는 세계적인 습지인 고창람사르가 흥덕사포마을에서 용선교까지 바다와 접한 해안제방길을 자전거길로 꾸며서 전용자전거길을 자전거로 라이딩하는 코스가 있습니다. 갯벌습지와 양식장, 논과 밭이 있는 어촌마을의 풍경을 즐기며 풍천장어가 나오는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인천강의 하구도 감상하고 한가로이 여유를 즐기며 편안한 자전거 여행을 할 수 있어 편안한 여행을 즐기기에도 좋은 거 같습니다. 

세계자연유산-갯벌-고창
세계자연유산-갯벌-고창

 

신안갯벌

이 번에 선정된 한국 유네스코 자연유산 갯벌들 전체 면적의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갯벌 면적은 331.1㎢으로 가장 넓은 지역입니다.  갯벌 면적을 자랑하고 있어 매우 풍부한 갯벌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신안 갯벌은 많은 섬과 섬들 사이를 지나는 크고 작은 조수로, 그리고 넓은 갯벌이 섬을 둘러싸고 발달하고 있고 최대 40m 깊이의 펄갯벌, 펄갯벌위의 특이 모래퇴적체 등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펄개벌이란, 진흙의 성분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걸 말합니다.

세계자연유산-여행-신안갯벌
세계자연유산-여행-신안갯벌

보성 순천 갯벌

이들 갯벌 지역은 갈대숲과 칠면초, 어류 등 종의 다양성이 풍부하며. 순천만 갯벌은 특히 철새 가운데서도 희귀 조류인 멸종위기종 흑두루미의 국내 최대 월동지입니다. 특히 보성군 벌교에서는 매년 10월경이면 벌교 꼬막축제가 개최되어 갯벌 위에서 직접 꼬막을 잡고 맛볼 수 있으며, 노래자랑과 퀴즈대회, 요리 경연대회 등 여러 가지 체험 이벤트를 즐길 수 있어, 가족 여행코스로도 매우 좋은 거 같습니다. 근처에는 녹차밭, 세계차나무식물원, 벌교 홍교, 율포관광단지, 용추계곡, 비봉 공룡알 화석지, 태백산맥문학관 등을 함께 둘러 보시는 걸 권해요.

 

제주 유네스코 자연 유산 들

2007년 우리나라 최초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다. 등재된 곳은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성산일출봉,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입니다. 제주도는 유네스코로 부터, 생물권보전지역(2002), 세계자연유산(2007년), 세계지질공원(2010)으로 이렇게 3개 이상 유네스코에 등재된 지역은 별로 없는 거 같습니다. 하나만 되도, 그 지역 관료와 시민들은 보통 깨춤을 춥니다. 

 

한라산

남한에서 가장 높은 산,  1950m로 가파른 암벽과 약 40여개의 오름 등 다양한 화산지형을 갖고 있다. 특히, 백록담은 화구의 서쪽 절반은 조면암, 동쪽 절반은 현무암으로 구성되어 있는 매우 독특한 분화구로 이뤄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인 2019년 자료를 보면, 한라산 고지대에는 약 19만1천년 전부터 1만4천년 전까지 화산활동이 지속해 왔으며 화산활동은 크게 2회의 화산 활동기(期)로 구분된다"고 발표했었습니다. 한국의 4,000여 종의 식물 가운데 2,000여 종이 서식하고 있어 '살아있는 생태 공원' 알려졌으며, 특히 정상부의 구상나무 숲은 세계 최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경관과 지질학 · 생물학적 가치로 인해 2002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2007년 세계자연유산, 2010년 세계지질공원이 되었습니다. 

유네스코-자연유산
유네스코-자연유산-한라산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제주도는 화산 활동을 통해 탄생한 곳 입니다. 대표적으로 한라산에는  368개의 오름이 분포되어 있어 특이한 경관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의 다양한 화산 분출로 인해 발생한 오름은 제주의 특징이며, 거문오름 용암동굴계에는 희귀한 오름이 보전이 잘 되어있어, 화산 활동과 지구의 지형 형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유네스코에서는 보고있습니다.

한국-유네스코-자연유산-오름용암동굴
한국-유네스코-자연유산-오름용암동굴

 

일출봉

일출봉은 일출을 보는 곳으로 일반인에게는 유명하지만, 지질학적으로는 제주도의 다른 오름들과는 달리 마그마가 물속에서 분출하면서 만들어진 수성화산체입니다. 즉 바다속에서 화산 작용으로 올라온 섬입니다. 빼어나 경관과 지질학적 가치로 유네스코 자연유적에 등재됩니다. 

제주도-세계자연유산-일출봉
제주도-세계자연유산-일출봉

 

한국 유네스코 자연유산 정보를 공유 했습니다. 여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