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IT, 통신, 미용, 레저

갤럭시 22 GOS 발열, 성능 저하 항목 들

by 랑카위 여행 2022. 3. 8.
반응형

갤럭시 22 GOS 문제가 공분을 사더니, 이제 국민청원까지 들어간 상태입니다. GOS 란 Game optimizing service 약자로, 실제 의미는 스마트폰의 CPU, GPU 성능을 강제로 저하시켜 발열을 막습니다.  고사양 게임을 기대하고 구매한 소비자는 큰 손해를 봅니다. 

 

갤럭시 22 GOS 성능 저하 논란의 요지

전 세계적으로 비난과 조롱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세계적으로 노트북, 스마트폰 등 , IT 기기 평가 기준으로 유명한 Geek bench에서 삼성폰 20종류를 리스트에서 제외시켜버렸습니다. 왜냐하면, 테스트를 할 때, GOS가 작동하지 않도록, 삼성이 속임수를 썼기 때문입니다. 더 큰 문제는, 많은 소비자들은 저명한 성능 측정 업체의 갤럭시 G22 성능 테스트 결과를 믿고 구매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이 폰을 사용할 때는 크게는 반토막 혹은 60% 정도의 성능이 나온다는 결과가 나와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몇 년 전부터 나왔으나, 삼성은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최근 유저들이 테스트해본 결과입니다. GOS가 폰에 작동을 해서, 성능이 저하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S22-GOS-논란
GOS ON, Off 성능 차이 비교

 

삼성 GOS에 대한, 성능 테스트 업체의 태도 

2-3년 전 부터, 이 문제를 제기해 왔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은, 우회로가 있어, 이걸 끄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지경이 된 건, 이익을 위해서라면, 양심도 파는 삼성의 도덕성도 큰 문제이지만, S22부터, 이 GOS를 시스템 깊숙이 심어, 건들 수 없게 하고, 성능 저하를 크게 야기시켰습니다. 긱벤치(Geek bench)는 컴퓨터와 IT 제품에 작은 관심만 있어도 전 세계 사람이 알고 있는 가장 유명한 CPU, GPU 테스트 소프트웨어 툴로 회사는 "Primate labs"라고 합니다. AMD, Intel, Nvida, apple 등, 굴지의 IT 회시가 제품 소개를 할 때, 이 툴을 이용한 테스트 결과를 발표합니다. 이 회사는 20여 종의 삼성폰을 테스트 결과 리스트에서 지우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삼성이 속임수를 썼다고 결론을 내린 겁니다. 

긱벤치 퇴출 공고

퇴출된 기종이 20종 혹은 16종이라고 해서 확인해 보니 더 많네요. 자료 중에는, 중국 업체폰이 몇 개 있네요. 다 편집하면, 너무 그림이 커져 일단 요정도만 공유하겠습니다. 듣기로는 S7 때부터라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S7이 배터리 문제라고 했는데, 이 사태를 보니,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 폰 성능의 문제가 야기한 거 같네요.

긱벤치 퇴출 삼성폰 리스트

갤럭시 S22 GOS에 대한 삼성의 답변

이 문제가 크게 불거진 이유 중에 하나는, 삼성을 대표하는 직원이 이 문제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소비자를 기만한 행위에 대해, 안전이라는 희한한 이유를 세워 "타협할 수 업다" 라고 했습니다. 이 철면피 같은 대답에, 많은 유명 IT 리뷰어들이 공론화에 참여합니다. 그저께까지만 해도, 어떤 매체들도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상으로 많이 퍼져나가자, 이제야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도덕적 부분보다, 삼성이 입을 경제적 부분만 염려하고 있습니다. 

삼성-GOS-답변
삼성 GOS 답변

삼성 GOS게임에만 영향을 미친다?

위의 답변이 크게 반향을 일으키자, 며칠 후에 삼성은 공식 입장을 냅니다. 이 앱이 게임에만 성능 저하를 일으킨다는 겁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보면, 무명의 전문가들이 이 앱을 파햇쳤고, 무려 1만 개 앱들의 기능에 성능 저하를 시킨다는 것을 밝혀냅니다. Kakao, instagram, camera, Netflex 등등. 아래 왼쪽은 며칠 전 삼성의 공식 답변이고, 이를 반박하는 유저의 자료입니다. 관련 비슷한 반박 자료는 온라인 상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어 치시고 구글 이미지를 보시면, 삼성의 답변을 반박하는 근거 자료 데이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GOS 성능 저하 종류

디스플레이 프레임 저하

예를 들어 화면 프레임이 90이 나와야 하는데, 게임을 하면 40~60프레임이 나오고, 버벅거리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동작이 활만 한 게임을 하면 더욱 체감이 됩니다. 

 

구매 앱 스토어에 대한 차이

중국 게임 윈신은 고사양의 모바일이 필요한, 세계적으로 히트 친 앱 게임으로, 한국에서도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한 때, 삼성 스토어에서 구매해서 내려받으면, 게임이 더 원활하게 잘 된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이것도 GOS를 이용, 구글 스토어에서 사면 GOS가 더 높게 책정되어 프레임이 더욱 낮게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게 가능했었는데, 지금은 둘 다, 같다고 합니다. 

 

개인정보 누출

이 문제가 불거지 후, 게임 성능이 더 좋아졌다는 얘기가 인터넷 상에 자료로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를 했다고 하는데, 이건 개인폰을 원격 조정할 수 있다는 합리적인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백도어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GOS 백도어라고 구글에 치면, 몇 개의 자료가 나와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쪽 전문가가 아니라, 단순 자료 공유합니다. 잘 못된 정보면, 댓글을 달아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GOS 백도어 의견

 

갤럭시 22 GOS에 대한 많은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주로 삼성이 어떤 경제적 타격을 입을 것인가가 주요 쟁점이며, 게임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어떤 매체도 도덕성에 대한 비판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문사를 먹여 살리는 삼성 광고의 힘은 대단한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