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ngkawi/랑카위 여행정보

동남아 과일 종류 19종과 약이 되는 효과, 과식을 피해야 하는 과일 들

by 랑카위 여행 2024. 3. 22.
반응형
 

동남아 과일 종료 분류를 단순히 맛이 아니라, 한방과 현대 의료의 관점에서, 약의 효용 그리고 과식하면 생기는 부작용을 기준으로 여행에 도움이 되는 과일 정보가 있어 공유합니다.

 

 

유럽 배낭 여행객 스쿠버 다이빙 천국 코타오 정보 

 

동남아 과일 종류 17종 효과, 과식이 금물 과일 

17종은 한방 블로그의 글을 정리한 것이고, 맨 밑의 과일은 최신 과일 정보로, 제가 여행 중에 발견한, 희귀한, 혹은 그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과일들입니다. 최신 정보는 맨 아래부터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3분 영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이걸 참고 하셔도 되겠고, 상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내용을 보시기 바랍니다. '

 

 

 

동남아 과일 효용, 부작용 정리 

 

동남아 과일  PapaYa -1

 

 

 열대 아메리카 원산지로, 콜럼버스가 먹고 천사의 과일이라고 표현함 상큼한 맛보다, 크림의 부드러움. 잎과 열매에는 파라인이라는 강력한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 소화제로 쓰이고,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소화를 돕기 위해, 식사후 먹는다. 나무의 잎에는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다. 비타민 A가 특히 많아 면역력 증진에 좋음 마치 호박같이 생겼으며, 빛깔이 푸르고, 크기가 다양하다. 특색있는 맛이 이국적인 맛을 느끼게 한다. 익지 않은 파파챠느 인도식 짱아찌인 아차르의 재료로도 쓰인다. 인도에서는 파파야를 소화제로고 부르며, 식후에 한두조각씩 먹는다. 날씨가 선선해지는 10~3월에 먹을 수 있다.

 

 

동남아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8개국 유심, 이심 할인 사이트 공유(10~15%) 

 

 

동남아 열대과일

 

파인애플 -2


꽃들이 모여 합체한 열매. 다량의 산과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있어, 빨리 먹고 삼켜야 함.
이것은 장으로 넘어가 소염 작용을 함. 해서 고기를 연하게 하는데 도 쓰임 원래 벌레를 녹이기 위한것. 우리 교포들은 개부랄이라고 함. 하아인 첫 이민이 파인애플. 100g 당 23kcal. 제대로 열매가 나오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약 2~5년 정도 걸림

 

 

태국 마지막 파라다이스 꼬리뻬 여행 정보 

 

동남아 과일

 


구아바-3 (SourSop)


 공기정화 식물 중 독이 없으며 정화효과도 블루베리와 같이 Top10 안에 들어가는식물이다. 어린아이 키우는 집에 적합한 동남아 과일이다. , 내한성이 약하다는게 흠 과바라고도 불리는 열매이며 열대성 과일이다. 일반적으로는 구아바라고 하지만 표준어는 구아버이다. 구아바는 표준어가 아니다. 구아버 나무는 7m 정도 되는데 잎을 꾹 누르면 기분 좋은 향기가 퍼지기 때문에 허브의 일종이기도 하며 월계수와 향이 유사하면서도 월계수잎과 달리 쓴맛이 없기 때문에 월계수잎을 대체하는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열매는 매우 달콤하여 생으로 먹기도 하고 잼의 원료로 만들기도 한다. 구아버로 만드는 과자와 음료수가 상당히 많이 있다. 그런데, 그것의 대부분은 한국에 수입되고있지 않다. 또 차로도 만들기도 한다. 오렌지 주스와 토마토 주스를 섞으면 구아버 맛 주스가 된다.

 

동남아 열대과일

 

람부탄-4

 

말레이시아 원산지의 열대과일. 람부탄이란 이름은 말레이시아어로 '털이 있는 열매' 란 뜻이라고 한다.
모양은 밤송이와 비슷하며 붉은색[1]으로 익는다.[2] 뷔페에서 리치만큼 자주 보이던 그 과일.

이렇듯 그냥 먹기도 하지만 잼, 젤리, 통조림으로 가공되어 판매되기도 한다.
 씨를 빼내고 안에 잘게 자른 파인애플을 넣어 만든 가공품도 있다. 물론 맛은 그냥 먹는 게 제일 낫다고 하지만.
또한 람부탄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풀라산이라는 종이 있는데, 모양새는 가시를 짧게 

자른 밤 내지는 플라타너스 열매같이 생겼다. 암나무와 숫나무가 있어야 수정이 가능하며 수정 또한 매우 어렵고 기르기도 쉽지 않지만,
대신 열매의 맛은 람부탄보다 매우 좋다고 한다.람부탄 (Rambutan, 학명: Nephelium lappaceum )는
동남아시아 원산의 무환자나무과에 속하는 중대형의 동남아 과일이다. 말레이어에서 rambut는 "머리"를 의미하며, 그 접미사 - an

 

동남아 과일

 


 쳄페닥 Cempedak) -5

 

말레이시아 원산의 동남아 과일입니다.잭프룻,두리안, 빵나무와 비슷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길이 30-40cm정도로  노란색과 분홍색 속살 두가지가 있으며,
껍질은 끈적끈적한 점액질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열매는 그냥먹거나 튀겨서 씨앗까지 같이 먹기도 하며, 어린싹을 먹기도 한다고 하네요.나무는 20m 정도까지 자랍니다. 나무는 내구성이 매우 좋아 가구의 훌룡한 재료도 된다. 피로 회복과 상처 치유에 좋다고 합니다

 

망고(Mango) -6

 
원산지는 아프리카로 10년 이상 된 나무에서 열매가 나온다고 함.  우리나라는 11월이 수확기로 지역마다 일정하지 않다.  
껍질과 줄기는 대장균 억제 작용으로 설사 방지에 좋다고 한다. 다른 효능으로는 갈증 해결, 구토 완화,대,소변 촉진 및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다고 함. 베타 카로틴 성분이 많아 황산화 작용을 촉진 항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몸이 찬 사람에게는 많이 먹지 말기를 권함. 동남아
여행 중에 동남아 과일 망고는 신선해서 더욱 맛있는 거 같다

 

 

 

 

 

 

 

 

 

 

 

 

 
동남아 열대과일

 


Water apple -7


현지에서는 Jam Air(잠아이르) 라고 불리는 동남아 과일입니다. 이과일의 크기는 대략 직경이 2.5-5cm 가량이며 쉽게 잘 자라는 과일로서 비싸지 않은 과일 입니다. 워터 애플은 납칠을 한 듯한 얇고 깨끗한 껍질과 아주 바삭바삭한 하얀 살이   있고 과일의 중앙에는 스폰지 같은 것이 씨와 함께 있습니다. 겁질의 색깔은 엷은 녹색에서 고운 분홍색으로, 조금 더   지나면 진홍색이 되며 빨간색의 색깔로 변합니다. 보통의 워터 애플은 단맛이 있는 듯 하며 파삭파삭 하면서도 물기가있는 약간의 독특한 맛이 있으며 싱싱한 과일을 깨물면 유쾌한 느낌이 나서 샐러드에도 적합한 과일 입니다. 워터 애플은 가장자리가 통통하고 분홍색과 푸른색이 나는 말레이시아 토종 사과와 맛과 색깔이 아주 비슷하며말레이시아 인들은 워터 애플을 잠부 아이르 (Jambu air)라 부르고 있습니다.

 

동남아 과일

 

 

두리안(Durian) -8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 용으로는 좋지 않은 동남아 과일이다.. 성질이 따뜻해서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이 먹으면
속도 편안해지고 몸도 따뜻해 진다.  유산이나 생리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고혈압인 사람에게는 혈압을 올리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킴.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독성 물질을 포함할 수 있으므로
호흡 장애 환자들은 먹을 때 조심해야 하는 동남아 과일 입니다. 

 
동남아 열대과일

 

패션 프루츠( Passion Fruit)-9

 

브라질 원산지로, 이 과일의 부위가 그리스도의 십자가 수난(The passion)을 상징이라고 모양이라고 해서 패션프루츠라고 함.즉 5개의 수술은 5군데 예수의 상처,3개의 암술대는 십자가 못 박은 수, 꽃의 실은 가시왕관을 의미하며,꽃잎과 꽃 받침은 합한 10개의 숫자는 사도를 의미함. 이 과일에 들어 칼륨은 심박수를 조절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고, 최면유도 성문이 있어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데 좋다. 폴리페놀은 염증을 줄여주고 식이섬유는 대변배출을 촉진한다. 협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꽃은 진정제로 진경제로 사용됨. 라텍스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이 동남아 과일을 피하는게 좋다

 
스타프루츠
 

살락 (salak) -10

 

과일 껍질이 뱀 비늘처럼 생겼다해서 영어로는 Snake Fruit 이라고도 불립니다. 생김새는 수류탄(?)이나 무화과처럼도 생겼는데, 안에는 마늘처럼 하얗고 3~5조각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약간 달달하면서 퍼석퍼석한 살락은 혈당치를 조절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함 또한 산모와 아기에게도 필요한 미네랄 보충을 해주는데, 너무 많이 먹으변비에 걸릴 수 있음

맛은 개인적으로 약간 밤 맛이 납니디. 먼저 먹어보고, 취향에 맞는지 보고 사는 것을 권합니다. 
 
동남아 열대과일
 

Sugar apple -11

 

원산지는 열대아메리카로 과육은 달고, 싱싱하며 신맛이 남. 인과 칼슘이 풍부함.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며, 슈가애플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A도 풍부하고 마그레슘도 많기 때문에 근육피로에 굉장이 도움이 된다고 함. 단 씨앗은 독성이 있으니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동남아 과일임. 마트에 가면, 쥬스 재료로 보기도 합니다. 

 

동남아과일

 

 

 

 

 

 

 

 

 

 

 

 

Pomelo (포멜로) --12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인 동남아 과일. 현재는 중국 남부 및 남 아시아 각국에서 생산하고 있다. 연중 2에서 4작이 가능함. 11월에 가장 성숙한 종자가 만들어 진다고 함.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칼슘또한 많다.100g 당 38Kal로 포만감을 빨리 주며 Diet에 적당한 과일로 알려져 있다. 개인적으로 동남아보다, 중국 남쪽에서 많이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귤과 오렌지 중간의 맛인거 같네요. 

 

 

Star Fruit (스타 프르츠)  -13

 
Vitamin A,C가 풍부함. 섬유질, 칼슘 등 황산화 성분이 많다고 함. 고혈앞을 낮추고, 잎 추출물에는 콜라겐 보호 물질로 미용제품 에도 쓰인다고 한다. 주의 해야 할 것은 신경계의 독의 일종인 카람복신이 있는데, 사람에 따라 걸러내지 못하는 사람이 있으니 신장질환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피하는게 좋다고 한다.   과일을 내는데 4년에서 6년 정도가 걸린다.  시장과 마트에서 흔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맛은 아주 맛있는 정도는 아닙니다.  과거에 몇 번 먹었는데. 크게 기억이 안나네요. 그만큼, 크게 달거나, 쉬거나 하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스타푸르츠
 

바나나 (Banana) -14

전세계 적으로 아주 익숙한 동남아 과일로  생식용과 익혀서 먹는게있고, 우리나라는 생식용만 수입한다고 한다. 웨궤양 치료와 진균과 세균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함.  성질이 찬 음식으로 몸이 더운 사람이 먹으면 좋다. 몸과 마음의 긴장을 낮춰주는 기능이 있고, 장 운동을 원할하게 해준다고 함. 100그람당 92칼로리. 높은 칼로리 때문에 여행 중, 배고플 때 먹으면 좋다.

수확 시기는 지역 마다 틀리나, 보통 6-8월 이라고 합니다. 크기가 작을 수록 맛있는 거 같습니다.  동남아에서는 튀겨서보 많이 팝니다. 잘하는 집의 것은 맛있습니다. 

 

 

 

 

 SourSop ( 사워 솝, 구아바나)  -15

현지에서는 구아바나, 혹은 사워솝 이라고 한다. 원산지는 인도 서부지역, 필리핀, 베트남이라고 함. 재배 조건이 조금 까다로운데 해발 1000m 이하, 1000mm 이상의 강수량이 필요 하다. 예부터  잎, 뿌리. 줄기, 씨앗, 열매를 의료 용으로 사용했고, 해열, 설사, 기침, 천신, 기생충구제, 신경통, 관절염, 간장질환, 당뇨병 치료에 사용 했다고 한다. 또한 추출물을 통해 진정, 경련 억제, 혈압 강하, 항균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민간에서는 만병통치제로 애용 되는 동남아 과일이다. 마트에서 가끔 보이고, 이것도 음료수로 제품이 나온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Mango Steen(망고 스틴) -16

원산지는 Malaysia로 , 껍질은 궤양, 복통, 설사, 이질, 요로감염, 피부 염증에 쓰인다고 한다. 결핵이나, 생리불순, 관절염, 피부의 습진에도 쓰인다고 한다. 탄닌 성분이 많아 변비를 갖고 있는 분은 많이 드시지 말기 바란다. 또한 혈액의 응고를 지연하는 효과가 있으니 수술을 앞둔 사람은 이 주간 먹지 말아야 할 동남아 과일 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일인데, 시즌 기간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Coco Nut - 17

 

동남아  여행 중에 흔히 볼수 있는 나무이나, 사람에게 가장 많은 것을 주는 나무로 소처럼 버릴 것이 없는 소중한 나무임. 줄기는 Truck seat 만드는데, 껍질은 비행기 내부 엔진을 깨끗히 하는데, 잎과, 줄기, 껍질은 숯을 만들어 사용한다.  오일은 Skin의 각질층을 보호해서 건조를 방지해 주어 피부질환에 도움을 준다. 차가운 성질이라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는 걸 삼가해 주기 바란다. 코코넛의 하얀 오일은 82퍼센트가 포화지방이라고 미국 학회에서는 많이 먹지 말기를 최근 권하고 있으나, 다른 사이트에서는 여러 잇점이 있다고 먹으라고 하니, 독자의 선택에 맡기 겠다. 음식은 소식이 최고 아니겠는가?

코코너 쉐이크, 푸딩도 맛있습니다

 

 

 

 

발라오 코이 벨벳 애플

영어로는 Velvet apple, 현지 말로는 발라오코이(Balaocoi)라고 합니다. 태국 끄라비 여행 때, 우연히, 시골 가게에서 발견합니다. 효용을 보면, 대장균, 항생포도상구균 등, 몸에 불리한 균에 대해 항균, 항염증, 진통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대만에도 있다고 하네요. 위에서 소개한 Mango steen과 맛이 비슷합니다. 손톱으로 눌러지면 그걸 쪼개서 먹습니다. 

 

동남아 과일

 

블랫 벨벳

 

말레이시아 쿠칭 바코 국립 공원 트레킹을 하다, 근처 마을에서 파는 것을 구매했습니다. 산에서 채취하는 것이라, 살까 말까 고민하다, 차 떠날려고 할 때, 최소양으로 구입했습니다. 인간의 파괴로 서식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 들고 있어, 산의 동물 음식까지는 건들고 싶지 않았지만, 자료 확보를 위해, 최소한으로 구입했습니다. 자갈처럼 생겼는데, 맛은 달콤합니다. 손톱 혹은 앞 이빨로 살짝 누루면 까지면서, 그 안의 씨앗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을 먹는 것입니다. 망고랑 비슷한 구조입니다. 맛은 오래 익은 맛있는 대추맛 같습니다. 

 

동남아 과일 블랙 벨벳

 

 

 

말레이시아 랑카위, 태국 꼬리뻬 여행 정보 

 

 

 

동남아 과일 종류, 효과, 맛, 부작용에  대해 정리를 해 봤습니다. 제가 정리를 하니 좋은 점은, 여행 중에 시장에서 내가 아는 과일들을 보면 반가움이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여행은 아는 만큼 보이고, 즐거운 거 같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