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확진자, 입국 국가별 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앱 쿠브 사용법, 트레블 버블 여행 준비

by 아시아여행정보 langkawi 2021. 6. 21.
반응형

트레블 버블 해외여행 계획을 정부가 발표하면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앱 쿠브(Coov) 사용법과 준비되고 질병관리청 백신 여권 관련, 여행사들이 준비하는 투어 정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트래블버블-뜻
트래블버블-뜻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앱 쿠브

2020년 말, 블록체인랩스에서 무료로 기증하는 조건으로 정부에 개발 제안을 했고, 질병관리청에서 정식으로 인정하는 접종 증명 앱, 큐브는.  현재 정식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및 검증 앱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앱은 현재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스토어, 원 스토어에서 받아 본인인증을 거치면 백신 접종 이력이 자동으로 표시되는 방식입니다. 코로나 백신 디지털 증명서는 과기부에서도 추진했습니다. 기증 형식이 아니라, 기업들이 개발 프로젝트에 입찰하는 방식인데, 어떤 기자는 무료로 기증하는 회사의 앱을 정부가 선택했다고 문제시하더군요. 

 

디지털 백신 접종 증명서 앱, 쿠브 주요 기능과 사용 후기

아래에 사용 방법을 보시면, 정말 쉽고, 간편하고, 유용하며,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해 놨습니다. 먼저 주요 기능에 대해 보시겠습니다. 코로나 여행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잘 갖추고 있습니다.

 

1 디지털 예방접종 증명서의 발급 및 저장 - 본인 기록에 한함

2 일회용 QR 코드 생성으로 디지털 예방접종 증명서 제출

3 상대방 QR 코드 스캔을 통한, 예방접종 증명서 검증 - 상대방의 기록은 저장이 안 되고 1회용

4 추가 정보 제공 (이름, 생년월일,   나라 등).- 제삼자에게 제공하는 나의 정보를 선택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사용 후기입니다. 평가가 매우 좋습니다.

백신-접종증명서-앱-쿠브
디지털 증명서 발급 앱 사용 후기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앱 쿠브 장점

위에서 언급한 데로, 이 앱은 정부에 무료 기증 형식으로 개발된 글로벌 예방 접종 인증 솔루션으로 단체와 국가에 무료로 공급합니다. 다만 호환성과 언어 부분에 있어 개발이 더 필요하기도 합니다.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사용 이력을 서버에 남기지 않아 프라이버시를 완벽하게 보호

-  디지털 증명서를 상대방에게 제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증명서를 QR 스캔을 통해 검증할 수 있음.

상대방의 정보는 저장이 안 되는 1회성

.-. 추가 정보 제공 기능을 통한 다양한 활용(언어 호환성, 코로나 검사 기록 등).

- 국가 예방 접종 시스템으로 활용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뿐만이 아닌 모든 예방 접종을 증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활용될 예정. 이 부분이 관건임. 개인 정보를 국가가 어떻게 보호하며, 어떻게 시스템적으로 호환할 수 있는지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 앱은 블록체인 기술인데, 어떤 곳은 리눅스 기반, 어떤 곳은, 기존 의료 서비스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U는 통합 시스템을 마련하고 7월부터 정식 사용 예정입니다.

 

 접종증명서 발급받기, 앱 쿠브 사용 방법

컴퓨터로는 하는 게 아니라, 모바일로 앱을 다운받으셔서, 개인인증을 하면,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애플용이 다 있습니다. 아래의 "질병관리청 coov" 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상세 정보 하겠습니다.

 

질병관리청-접종증명서-엡
질병관리청-접종증명서-엡

앱을 다운로드하시고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먼저 본인임을 개인인증을 해야, 본인에 대한 백신 접종증명서가 발급이 됩니다. 아래 자료 순서대로 되며, 간혹 발급이 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최소 접종 후, 전산상에 데이터 입력이 되는데, 24시간 걸리는 걸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접종한 지 24시간 이후에도 발급이 되지 않으면, 문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백신-여권-앱

 백신 접종증명서 제출하기

스텝 1) 아래의 사진과 같이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를 누르면 3개의 선택 사항이 나옵니다.

스텝 2) 하단의 증명서 QR 코드를 누르면 상대방에게 제출할 정보가 담긴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스텝 3) 생성된 QR 코드입니다. 15초마다 새로운 QR로 변경되며 한번 제출된 QR은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R 코드 아래에 필수 제출 정보와 추가 제출 정보 하단에 상대방에게 제출하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추가 제출 정보의 활성화는 정보 제공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스텝 4) 다시 생성된 QR 코드를 검증 상대방이 스캔할 수 있도록 보여주면 됩니다. 상대방은 같은 앱을 통해, 스캔해서 상대방의 접종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정보 제공 설정 화면입니다. 성명, 생년월일, 국적 등의 정보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정보가 포함된 QR 코드가 생성됩니다.*여권 번호나 사진 등은 검토 중입니다.

코로나-예방접종증명서-제출
코로나-예방접종증명서-제출

제삼자의 접종 정보를 읽는 방법

지금 까지 코로나 관련 정부 시스템을 보면, 사용성, 편리성, 간단함 등, 매우 섬세하게 준비해서 발표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백신 예방 신청 앱도 참 편리하고, 쉽고, 빨렀는데, 이 쿠브 앱도 그렇습니다.

스텝 1:  "상대방 인증하기"를 누릅니다

스텝 2:  QR 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텝 3: 상대방이 공개 활성 한 정보만 노출됩니다. 상대방의 개인 정보는 일체 저장되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QR을 스캔하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1초 이내로 검증이 완료됩니다. 검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인증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상대방이 제출한 증명서의 종류에 따라 ‘검증한 정보’에 표시되는 내용이 다릅니다. 상대방이 본인인증 증명서를 제출한 경우 상대방의 성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접종증명서-앱-사용법
디지털-접종증명서-앱-사용법

6월 9일 정부 트레블 버블 관련 정보

 

정부-트래블버블-정보
정부-트래블버블-정보

6월 9일 정부가 발표한 트래블 버블은 일단 제한적이고 단계적으로 추진됩니다. 백신 접종 완료자들에 한해 고, 여행사를 통한 단체 관광만 허용해 동선과 목적지 등을 관리하기 위해, 그룹 투어만 허락하고 있습니다. 출입국 직전 3일 안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고, 도착해서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건 대부분의 국가가 실행하고 있는 방역 프로세스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걸 실현하기 위해서는 방역이 안전한 국가와의 밀접한 협력이 필요합니다. 한국 기자들 기사 보면, 여행길이 열린 듯 글을 쓰고, 투어 회사와 상품을 뒷 광고하고 있는데, 좀 더 두고 봐야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