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최근 통계 자료 정리

by langkawi 2021. 8. 8.
반응형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부작용에 대한 국내, 해외 통계 자료를 질병청에서 일주일 간격으로 공개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코로나 백신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자, 신청 방법 총정리(전화, 온라인, 모바일 앱 등)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코로나 백신 종류는 주사 바늘 국부 주위에 발생하는 증상과, 몸 전체에 발생하는 경증, 그리고 중증으로 아스파낙시스, 신경근색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통계에 나온 근거는 관련 의료기관에서 보고 및 신고를 통해 집계된 것이며, 사망의 경우는 대부분 백신과의 상관관계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백신 접종 후, 여러 후유증이 발생하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백신-부작용-종류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접종 후, 증상들 종류와 횟수입니다. 이러한 것은 크게, 주사 부위의 국부에 발생하는 것과, 몸 전체에 발생하는 것으로 크게 나뉘고 있습니다. 다빈도 임상증상은 근육통 29.5%, 두통 27.7%, 어지러움 18.4% 순입니다. 백신 제조사별 임상증상 신고 현황 통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근육통 32.9%, 두통 29.9%,어지러움 17.6%,

- 화이자 백신은 근육통 21.9%, 어지러움 20.9%, 두통 20.5%

- 얀센 백신은 두통 34.8%, 근육통 24.1%, 어지러움 18.3% 

- 모더나 백신은 근육통 28.9%, 두통 22.7%, 발열 22.3% 등의 순입니다. 통계 자료를 보면, 접종 후, 증상들이 비슷한 거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가 배상 신청 방법, 금액 정보 정리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 해외 통계

국내, 해외 통계 자료 중, 먼저 해외 통계를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통계청에서 매주 발표하는 나라는 8개의 나라입니다. 국내, 해외 통계를 보면, 부작용 종류, 사망 확률이 거의 비슷합니다. 해서 인구수가 많은 3개의 나라 영국, 독일 통계를 통해, 부작용 확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정도면 참고 자료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독일 통계

독일의 접종률은 구글 데이터를 보면 8월 4일 기준으로 1차 62%, 2차 53% 비율을 보여 주고 있으며, 인구는 약 8300만으로 최근 일일 확진자 발생은 2천 명 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최고 확진자 일일 수는 약 1만 8천 명 정도였습니다. 소개 드린 다른 나라의 통계도 있지만, 확률과 증상을 보면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사망자 비율도 큰 차이는 없는 거 같습니다. 아래 최신 자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일-코로나백신-접종-부작용-통계
독일-코로나백신-접종-부작용-통계

영국 

영국 코로나 백신 접종률 1차는 2021년 8월 4일 기준으로 약 70%를 넘겼으며, 2차 접종은 인구 대비 약 50%입니다. 대도시 대부분은 80% 이상입니다. 전체 사망은 1,517명(0.002%)으로 화이자 466명(0.001%), 아스트라제네카 1,018명(0.002%), 모더나 8명(0.001%) 보고되었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망에 대해서는 대부분 노인이나 기저질환자로 백신과의 인과성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인구는 약 6700만 정도이며, 최근 일일 확진자 수는 2만 명 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총 34조 5차 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 대상, 금액, 시기 알아보기

영국코로나백신-부작용-통계
영국코로나백신-부작용-통계

코로나 백신 정보

코로나 백신 종류가 나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국가에서 지정한 것을 받기도 하지만, 선택적으로 해외에서 따로 접종을 하는 경우도 있는 거 같습니다. 각 백신에 대한 예방 효과를 정리한 자료를 우연히 발견하여 공유 합니다. 태국의 한 개인 병원이 정리한 자료로, 신뢰성은 그리 높지 않지만, 단순 참고 자료로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사망, 중증 통계 (국내)

7월 31일 기준으로 한국 백신 접종 횟수는 1,2차를 합쳐서 약 2500만 정도로, 한국 통계만으로 충분히 참고할 만한 데이터가 쌓인거 같습니다. 7월 31일(22주 차)까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사례는 총 117,348건이었고 이 중 근육통, 두통 등 일반 이상반응 사례는 111,558건(95.1%), 사망, 아나필락시스 의심 등 중대한 이상반응 사례는 5,790건(4.9%)입니다. 참고로, 이 통계는 의료 기관에서 보고한 내용을 근거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100%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코로나 백신 교차 접종 후 부작용 통계

전 세계적인 접종 결과 데이터를 통해, 1차, 2차 코로나 백신을 다른 종류로 접종하면, 예방 및 면역 효과가 더 좋다는 것이 밝혀져, 많은 국가와 정부들이 교차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차 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통계입니다.

(AZ-AZ) 1차 및 2차 접종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

(PF-PF) 1차 및 2차 접종 모두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 (

AZ-PF) 1차 접종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 접종은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교차접종)입니다.

모두 의료 기관의 보고를 통해 집계된, 통계입니다. 2차 접종은 약 600백만 횟수로, 사망 보고는 총 128건입니다.

참고로, 비행기가 추락할 확률을 보통 12만/1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백신-교차접종
코로나백신-교차접종-통계

여러 나라의 백신 부작용, 접종률 현황을 보면서, 백신의 의미는 예방 보다, 사망과 중증 예방에 더 비중을 두는 거 같습니다. 예로 이스라엘은 다시 2 천명대로, 영국은 2만 명대로, 미국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기자들 클릭 장사에 도움이 된 부작용 논쟁은 이제 크게 의미가 없는 거 같습니다. 좀 더 상세한 통계 자료를 보시고자 한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내, 해외 상세 자료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