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타키나발루여행

코타키나발루 입국, 격리 면제, 여행 개방 4월 1일, 날씨, 코로나 정보

by langkawi 2022. 4. 6.
반응형

코타키나발루 입국 격리 면제 여행 개방이 4월 1일부터 시작됨을, 사바 관광청에서 정식으로 3월 31일 공지했습니다. 아직 쿠알라룸푸르 대사관은 공지하지 않았습니다. 필요 서류, 절차,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여행 가능 동남아 8개국 입국, 격리 면제 정보

 

코타키나발루 여행 입국 정보

3월 28일 말레이시아 입국 정보가 공표되고, 쿠알라룸푸르 대사관에서도 관련 내용을 공지했습니다. 그리고 3월 31일 여행 입국 관련 가이드라인이  Sabah 주에서(Kota kinabalu)가 속해있는 주 정부 관광청에서 발표했습니다. 어떤 분은, 나라가 하나인데, 왜 2번 발표하느냐 하실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지역 자치, 지방 분권제가 철저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영국처럼, 잉글랜드, 아일랜드 등 4개의 나라가 서로 다른 법 체계를 가지고 자치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말레이시아-여행-정보
공항 도착 모습

 

절차, 필요 서류, 주의 점

약 4가지로 분류해서 Boarder quarantine protocol을 발표했습니다. 육로, 항공, 싱가포르, 감염 되어 치료 경력이 있는 경우입니다. 여행에 필요한 항공 입국, 요즘 오미크론이 심각해, 감염 경력이 있는 경우의 가이드라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절차와 필요 서류 조건이 비슷합니다. 먼저, 항공으로 방문할 경우의 절차입니다.

아래 내용을 정리해 보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입국 전 준비사항 > 도착 > 도착후, 그리고 양성 반응 시 격리 기간 등입니다. 

 

출발 전 준비

1) 서류:  RT-PCR 음성 확인서, 비행기표,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 (모두 영문)

2) 앱  설치(Mysejahtera) 업로드(백신 접종 증명서)  및 방문 정보 등록:  

3) 코로나 여행자 보험 가입 증명서 (보장 금액 2만 불 추정: 3월 28일 말레이시아 개방 때, 보험금 보장액이 2만 불)

 

공항에 도착 후 절차: 지시에 따라 급속 진단키트 (RTK Antigen test)로 검사 (검사비 지불). 검사 결과 나올 때까지 대기
* 개인 진단키트 사용 불가

 

격리 면제 조건

WHO에서 승인한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 접종 완료 의미는 2차까지. 

 

적합 코로나 백신 종류 (출처: 쿠알라룸푸르 대사관)

 

한국에서 백신 접종을 마치셨다면, 백신 접종서 서류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백신 접종을 하셨는데, 아래 이외의 백신 접종 증명서는 유효하지 않습니다. (쿠바도 백신이 있더라고요). 얀센을 맞으셨다면 1회로도 접종 완료로 인정이 됩니다. 

 

코타키나발루-적합-코로나-백신
적합 백신 종류

 

코타키나발루 입국 절차 공지

사바 관광청 사이트에 있는 공지 내용입니다. 대부분 동남아 국가들이 실행하고 있는 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추가 내용으로 만 6세 이하는 출발 전, 도착 후 검사는 면제입니다. 18세 이하는, 격리에 면제되나, 공항 도착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격리하게 됩니다. 

 

코타키나발루-입국-절차
입국 절차

 

양성 발견 시 격리 

백신 미 접종자는 일단 5일 격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백신 접종과 미 접종으로 격리 기간을 나눕니다.

백신 접종자: 7일 격리,    미 접종자: 10일 격리. 증상이 경증이거나, 무 증상은 자가 격리를 하고, 중상이면 병원에 격리됩니다. 

관련 상세 내용은 아래 말레이시아 대사관에서 공지한 내용인데, 영문 내용과 동일해서 공유합니다. 

 

코타키나발루-격리-기간
격리 기간

 

감염 경험이 있는 경우

사바에서 발표한 경우는 아래와 같이 공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주변의 동남아 국가의 경우, 치료를 했고, 회복되었다는, 전문 병원의 증명서를 가지고 오고,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는 공항 테스트에 양성이 나와도 격리를 면제시켜주는데, 그냥 현장 검사의 결과에 따라 격리를 정한다고 되어 있네요. 제가 영어가 부족해서 잘 모르는 것이지, 이 부분은 시간을 두고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코타키나발루-코로나-걸린-경우
감염 이력의 경우

 

코타키 타발로 날씨 

이제 여행을 위한 필수 준비물 중에 하나인 날씨와 옷차림 정보입니다. 과거에 저는 동남아 국가는 모두 겨울이 없는 줄 알았습니다. 과거에 마카오에 1월에 갔다, 두꺼운 옷을 거의 준비하지 않아, 얼어 죽는 줄 알았습니다. 베트남 북부, 태국 북부는 겨울 기간에 아침, 저녁 가을 날씨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이곳의 경우 1년 내내 여름 기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아침, 저녁은 한국의 여름보다 덜 덥고, 덜 불쾌합니다. 동남아를 여행할 때, 또 체크해야 할 것이, 우기입니다. 크게 2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우기 기간이 짧지만,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는 경우, 우기 기간이 길지만 집중적으로 내리지 않고, 내리는 횟수가 좀 많은 경우입니다. 후자의 경우는 거의 여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태양이 오히려 뜨겁게 내려쬐는 상황에서, 청량감을 주기도 합니다. 방문지의 날씨를 볼 때, 기온뿐만 아니라, 기온의 체감 온도를 결정하는 습도, 우기와 건기 정도를 대략 짐작할 수 있는 강수량을 체크하면, 어떻게 짐과 옷차림을 준비하는데 효율적인 도움을 주는 거 같습니다. 아래 영상에 옷차림 정보와 함께, 기후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이걸 다보면, 코타키나발루 날씨에 대해서 기본적인 파악은 했다고 보셔도 무방하 실 겁니다. 

 

코타키나발루 열대 과일 20종 종류, 과식 하면 생기는 부작용 

 

 

코타키나발루 코로나 현황

이곳이 있는 사바주는 약 390만 인구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코타키 나발 루갈 수도입니다. 사바 방역 사이트와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한 코로나 관련 자료입니다. 3개의 자료를 편집했습니다. 아래 숫자 1은 3월 5일 집계된, 확진자 수 140명, 오른쪽은, 각 주에서 하루 발생한 확진자 수입니다. 3번째는 최근 2주 동안 확진자가 발생한 천명당 발생하는 감염자 발생수인데 2명입니다. 과거에 비해 많이 안정화된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슬람 신자가 많아, 밤 문화가 적어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 입국 PCR 증명서, 백신 증명서 기준 공지(방역청), 전산 입국 시스템 Q-code 안내

 

코타키나발루-코로나-현황
코로나 현황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