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도시날씨/방콕여행, 날씨

태국 여행 입국 절차 3월 완화 소식, 코로나 확진자 현황

by langkawi 2022. 2. 25.
반응형

태국 여행 입국 무격리 무비자를 2월 1일부터 시작한지 거의 한 달이 되어 갑니다. 3월 1일을 맞아 새로운 완환 정책을 발표 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과 최근 코로나 확진자 현황을 알아 보겠습니다. 

 

22년 상반기 소상공인, 소기업 2차 방역지원비(삼백만 원) 신청 기간, 지급 기준 정보 정리

 

태국 여행 입국 정보

동남아에서 제일 먼저 Zero covid19 정책에서 With covid19으로 정책을 전환한 국가로써, 무격리 무 비자 입국 정책도 동남아에서 제일 먼저 실시하였습니다. 트래블 버블 정책으로 가려고 하다, 일정한 지역에서 여행객들이 여행을 하게 하고 14일이 지나, 테스트를 거쳐 음성이 나오면 전국을 여행할 수 있게 하는 샌드 박스 정책도 먼저 실시했습니다. 매년 3000~4000만 명의 해외 여행자의 입국이 이뤄지는 이 나라는 여행, 의료 관광 대국으로 해외 관광객이 차지하는 GDP는 10%로 매우 높고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경제의 약 5분의 1 이상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2021년 외국인 관광객은 약 50만 명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먼저, 한국 정부에서(외교부)에서 발표한 입국 정식 정보입니다. 게재 일자는 2월 25일이며, 작성일은 24일입니다. 

 

태국 입국 공지
입국 정보

Test&Go 샌드박스 

위의 자료는 현지의 입국 상황을 외교부가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공지하기 때문에, 정확하기는 하지만, 덜 상세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1월 21일 금요일, 방콕 대사관에서 공지한 내용입니다. 쉽고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2월에 발표하면서 샌드박스 지역을 추가했는데요, 북부 치앙마이가 없는 게 아쉽네요, 하지만 샌드박스 지역에서 5일 째,  검사 후, 어디든지 다른 지역을 갈 수 있습니다.   원래 격리 호텔에서 1박인데, 코로나 검사가 늦게 나오는 경우가 있어 2박으로 늘린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방역 상황에 따라, 입국 조건이 갑자기 변했는데, 이제 세계적 추세가, 자국의 방역 상황이 나쁠수록 여행 입국 조건이 더 완화되는 거 같습니다. 코로나 보험의 경우 현지 정부가 온라인으로 해외 여행자들이 좀 더 싸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타이 샌드박스, Test&Go
샌드 박스, Test&Go 정보

 

관공청 입국 공지

입국에 대해만 전체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출처는 이 나라 관광청 정식 공지입니다. 관광 대국답게, 한국어 번역이 참 잘되어 있습니다. 동남아 국가에서는 싱가포르와 함께 정부 여행 홈페이지도 유용하게 잘 운영하는 거 같습니다. 

전체 순서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백신 접종 완료 영문 서류, 코로나 보험 구입 > Thai Pass 온라인 사이트 입국 신청, 허가 획득 (QR 코드) 

출발전: PCR 음성 검사서 72시간 내, 호텔, 이동 교통 예약 완료(2박: 코로나 현지 검사 대기 시간)

도착 후: 현지 PCR 검사, 준비 서류, QR 코드 보여주고, 예약 호텔로 이동, 대기
5일째, 되는 날, 다시 코로나 검사를 받습니다. 

 

* 방역 관련 서류는 핸드폰에 사진으로 저장해 두면, 매우 편합니다. 여권 앞면도

 

 

타이 무격리 입국
관광청 

태국 입국 2022년 3월 절차 개정 내용

기존 필요한 서류는 동일합니다. 필요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존 첫째 날, 5째날 받던 2번의 PCR 검사를. 첫 날 PCR 검사, 5일째 검사는, 자가급속진단키트로 대체입니다.
숙소에서 테스트를 하시고, Mochana 라는 application으로 검사 결과를 통보하면 됩니다. 만약 양성이 나오면 결리를 해야하니 5일 동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Mor chana는 방문 외국인 필수 설치 앱입니다. 

* 격리 호텔을 예약할 때, 픽업 비용, PCR 검사, 진단키트를 한번에 지불하는게 편하실 겁니다. 

- USD $ 50000 보장의 코로나 해외 여행자 보험을 들어야 했는데, 이 만불로 축소되었습니다. 최대한 여행 비용을 줄여주려는 정부의 배려도 보이고,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 캄보디아 등, 주변 국가보다 더 경쟁력있는 여행 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인거 같습니다. 

 

-3월 1일 신청자 부터 가능하며, 3월 7일 입국자부터 적용됩니다. 

 

 

태국 여행에 필요한 신청 사이트를 아래 링크에 정리해 뒀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코로나 보험은 현지 보험을 구입해야, 처리도 빠르고, 대응도 빨리해주고, 비용도 더 저렴하니, 한국 여행자 보험과 비교해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Thai Pass 사이트, 방역 호텔 리스트 사이트, 보험 가입 사이트,
질병관리청 백신 접종 영문 증명서 발급 사이트

 

태국 코로나 오미크론 현황

오미크론으로 전 세계는 신규 비자를 발급을 금지하고 외국인들의 입국 봉쇄를 여러 나라에서 실행했습니다, 무증상이 많기 때문에, 자국민 입국은 막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나라들의 오미크론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고, 현지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대한민국도 첫 확진자와 전파자가 교회 성직자였듯이, 이 나라도 자국 국민에 의해 곳곳에 전파됩니다. 
어제 집계된 감염자는 약 1만 명 정도입니다. 보건 당국은 다시 감염자가 확산될 것을 예상하고, 중증, 치사율을 낮추기 위해 부스터 샷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관련 내용은 아래 자료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로나와 마찬가지로 오미크론도 대도시, 유명 관광지 등 유흥업소를 통해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사망자와 중증환자가 덜 발생해, 이번 입국 정책을 과감하게 실행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자료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태국 여행 입국 모습
공항 모습

 

코로나 현황

21년 4월 까지만 해도, 방역 모범국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으나, 정치적인 불안정과 델타 변이로 인해 작년 8월쯤에 약 일일 확진자가 약 2만 명 발생합니다. 참고로 7천만 정도의 인구입니다. 다시 강력한 방역 정책을 실시 12월쯤에 2천 명 정도로 낮추었지만, 다시 확산세가 이뤄지고 있고 특히, 가족을 통한 아이들의 감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다음 달부터는 5세부터 12세 아동들에게도 백신 접종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접종의 목적은 감염 예방이 아니라, 중증 예방, 치사율 상승을 낮추는 것입니다. 위는 처음부터 지금까지의 발생 분포이고, 아래는 1월 25일 보건 당국의 집계 자료입니다. 약 6천 명이 발생했고, 사망자는 12명입니다. 

 

태국 코로나 현황
코로나 현황

 

태국 코로나 백신 접종률, 사망률

초기 때, 방역 결과가 좋았기 때문에, 검증 되지 않았던 백신 확보에 늦게 대비한 부분이 있습니다. 해서 재고 수급이 적어 접종률 제고가 쉽지 않았고, 중국 시노백을 지난 1월에 약 200만 회 구입 안전성 논란 속에 2월부터 시작했었습니다. 
승인된 현지 코로나 백신 종류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제일 많고, 그다음 시노백, 화이자이고, 민간 구매로 시노팜, 모더나가 쓰이고 있습니다.  작년 10월부터 부스터 샷을 시작했고, 외국인, 자국인에게 모두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제 많은 백신 제품들이 나오고, 생산량도 많아  전 세계적으로 백신 부족 현상은 많이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백신 접종률과 사망자 발생 비율입니다. Thailand와 Singapore은 작년 부터 무 격리, 무 비자 여행 정책을 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오미크론 감염자의 99% 이상이 무증, 경증이며, 중증, 사망자 비율이 델타 때 보나 낮기 때문입니다. 위의 확진자 데이터와 아래 사망자 데이터를 보시면 쉽게 이해 되실겁니다. 다른 나라도 대부분 이런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태국 백신 접종률
사망자, 코로나 백신 접종률

현지 정부는 확진자가 늘어나도, 태국 여행 무 격리 입국 정책은 계속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휴가 계획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