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화이자 백신 부작용 ,사망, 위험성 확률 국내,외 통계 자료로 정확히 알기

by 랑카위 여행 2021. 5. 21.
반응형

화이자 백신 부작용 종류와 사망, 위험성 확률을 한국, 영국, 독일, 호주의 통계를 통해, 다른 백신과 비교 시, 얼마나 안전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료는 질병관리청에서 매주 발행하는 국내, 국외 정리 자료로 5월 17일 자 통지입니다. 

 

방역 선진국 대만의 코로나 확산 이유, BBC 기자의 3가지 설명

 

화이자 백신 사망, 위험성 통계

5월 17일 방역청에서 배포한 여러 각국의  백신 부작용, 사망 관련 통계 자료입니다. 약 7개 국이 있는데, 우리나라가 주로 이것과, 아스트라제네카를 쓰기 때문에 한국과 비슷한 나라 3개를 골랐습니다. 나라가 너무 많아서 자료 보는데 헷갈립니다. 영국은 20000만 회, 독일 2000만 회, 오스트리아는 200만 회 정도입니다. 사망률을 계산할 때, 사망자 수에 총 접종 횟수를 나누시면 됩니다. 그러한 식으로 해서, 아래 사망률도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길을 걷다 벼락을 맞을 확률이 1/100 만입니다. 비행기가 추락할 확률은 1/12 만회 이륙으로 보고 있습니다.

화이자-사망-부작용-해외
화이자-사망-부작용-해외

화이자 백신 사망 국내 통계

5월 17일 도표에 잡힌 전체 통표 접종 횟수는 총 약 470만 회 입니다. 이 중, 화이자가 260만 회입니다. 통계 자료에 보면, 여자, 남자로 나누었는데, 이해하기 쉽게 그냥 전체 통계로 보겠습니다. 전 세계의 이런 통계를 보실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은 대부분 신고나 보고이며, 대부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연구와 분석 증명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 문니다. 왜냐하면 이 정도의 위험이면, 맞는 게, 안 맞고 코로나 걸리는 것보다, 확률적으로 훨씬 이익이라는 것이 판명 났기 때문입니다. 미국 백신안전자료원(Vaccine Safety Datalink-VSD) 2013년 연구에 따르면 백신 접종 후 일주일 이내 사망률은 10만 회당 6명에 이른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화이자-사망-부작용-국내-통계
화이자-사망-부작용-국내-통계

화이자 백신 부작용 종류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크게 3가지로 보통 묶고 있습니다. 몸 부분, 몸 전체, 그리고 치명적인 희귀 부작용으로 일반적으로 이렇게 나누고 있습니다. 참고로, 코로나 백신의 원리는 단백질을 이용해, 몸에 항체를 발생 시키는 원리가 같기 때문에 부작용 종류는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발생 횟수가 좀 틀립니다. 아래의 부작용은 모든 제품에 동일하게 적용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부분 : (주사부위 통증, 홍조, 부종, 국소적 림프절증, 부어오름)
2) 전체: 열, 한기, 피로, 메스꺼움, 구토, 두통, 근통, 관절통, 두드러기 등, 무기력감 등등

3) 희귀 부작용 : 혈전증, 아나필락시스

위와 같이 무수한 접종을 통해, 접수 된,  신고된, 부작용 리스트입니다. 한국은 이 제품과, 아스트라제네카라 메인으로 두 개에 대한 사례가 대부분입니다. 동일한 5월 17일 통계 자료 일 부분입니다. 

화이자 백신 희귀 부작용 발생 확률

위에서 미리 언급한데로, 희귀하지만 생명에 지장을 주는 위험한 부작용이 2가지가 있는데, 혈전증과 아나필락시스입니다. 특히, 혈전증은 언론에서 많이 보도해서 매우 유명한데요, 이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전증: 혈관에 혈전이 생겨, 관이 좁아져, 혈액 순환에 지장을 줘서, 건강에 큰 위험을 주는 경우인데요. 주로, 동맥과 정맥 핏줄 안에 혈액이 제대로 운행하지 못하게, 응고 물질이 쌓이는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매면 90만 명에게 혈전증이 나타나며, 이중 10만 명 정도가 혈전증으로 죽는다고 합니다. 주로 음식, 운동 부족, 오래 동안 가만히 생겨도 혈전증이 생기며, 보통 장시간 10시간 비행기를 타면(유럽, 미국행) 만 명 중에 1명이 혈전증이 발생합니다. 이건 보통 혈전증이고, 코로나 백신에 의한 것은 뇌정맥에 영향을 끼쳐 발생하는 것으로 발생할 확률은 1/100만 정도 봅니다. 지금 접종이 몇 천만명이 되니, 접종으로 혈전증이 발생하는 사례가 보고 되고 있고, 한국은 400만 명 접중 까지,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서울대 국내 최고 혈전증 전문 박사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코로나 백신은 혈전증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박상원 박사가 말하는 실재 위험성, 확률, 조언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화이자-혈전증
백신 혈전증 상세 알기 

 

아나필락시스: 어떤 물질에 인체가 과민하게 반응해서 발생하는 알레르기의 일종입니다. 코로나 백신 항체 발생 물질이 단백질이다 보니, 이런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건 발견 후, 빠르게 조치를 하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이걸 발지 하기 위해, 접종 전에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없는지 미리 체크하고 접종하고, 보통 접종 후,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상 발생 시, 얼른 보고하고 조치를 받으면 됩니다.  실제로 두 개의 부작용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언론에서 사례만 보도하고, 실제로 발생한 확률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리지 않아, 접종에 대한 공포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화이자-부작용-아나필락시스
화이자-부작용-아나필락시스

화이자 백신 정보

 코로나 19 바이러스 항체를 생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스파이크 단백질을 형성하도록 하는 원리로. 이때 사용되는 mRNA (유전자 명령)는 그 자체로는 불안정해 이를 PEG로 감싸 전달하도록 만들어졌다. 따라서 과거 다른 이유로 인해 심한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경험한 사람이 있는 사람은 접종 전 의사와의 충분한 상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때, 보관 시 효력 유효기간은 영하 70도에서 최대 6개월, 영하 20도에서 2주, 해동 후 2~8도에서 5일이다. 정식 명칭은 'BNT162 b2'이나, 일반 언론의 영향으로 현재의 회사 이름명을 쓰고 있습니다, 현재 제품들 중에, 보관, 운송, 운용 등에 있어 가장 까다롭고, 비용이 많이 드는 제품입니다" 아래는 각 코로나 제품에 대한 특징 정보입니다.

코로나백신-종류
코로나백신-종류

최근 방역 강국인 대만과 싱가포르에서 확진자가 발생했고, 특히 코로나 백신 접종을 소홀히 한, 대만은 연일 200-300만 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역을 너무 믿은 나머지 제고가 없어, 더 큰 문제를 낳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접종률 34%를 기록하고 있는 싱가포르는 일일 20~30명이 발생하고 있고, 접종에 더욱 집중할 것 입니다. 근데, 재고 문제 때문에 중국 제품을 현재 검토 중 입니다.  

전화, 온라인, 모바일 앱 신청방법, 신청사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