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얼마나 위험한가 영국 확률 데이터 분석

by 랑카위 여행 2021. 5. 16.
반응형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와 각각의 어떤 백신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문제점은 매체를 통해 부작용 소식들이 전해 지지만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해서는 설명이 적어, 막연한 불안감을 확대시킨다는 거 같습니다.

2021년, 신청 방법, 신청 사이트 정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일반적인 부작용 팔 부분: 통증, 조홍, 부어오름

몸 전체: 예방접종 후_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 메스꺼움 등이 있고,
희귀하게 발생: 과민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아나릴락시스가, 혈전증(아스트라제네카)

그리고 사망의 사례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걱정하는 건, 사망 및 혈전증, 아나팔락시스처럼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는 후유증인데요. 거기에 대한 영국 데이터 보고서를 보겠습니다. 약 300만 명 접종 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

데이터를 통한 코로나 백신 부작용 확률 파악

올해 1월 영국, 미국, 독일, 세 나라의 백신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한 접수 집계 자료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접종 후, 보고 된 사례이지, 명확하게 백신과의 원인 관계를 파악하고, 그로 인한 결과가 아닙니다. 주의 깊게 보실 부분은 생명에 크게 지장을 일으킬 수 있는 아나필락식스하고 사망 부분 입니다. 이상 반응은 일반적인 부작용을 의미 한다고 보시면 무방하겠습니다.

* 아나필락식스 뜻:

아나필락시스(아나필락틱 쇼크)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물질을 극소량만 접촉하더라도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주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납니다. 즉시 치료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접종 후, 대기의 시간을 갖습니다. 즉각 조치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코로나-백신-부작용-사례
코로나-백신-부작용-자료

백신 부작용은 얼마나 위험한 것일까

한국은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부작용에 대해 관심이 많이 때문에, 이걸 예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는 캠브리지 대학이고, BBC 뉴스 기사에서 인용한 자료입니다. 사망자 비율을 보면 위의 자료에서 접종자 300만 명 중에 접중 후, 사망 보고가 접수된, 것은 90건입니다. 이것도 과거 감기 독감 백신처럼, 기사들이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들 중에, 사망한 사람을 수를 들어, 마치 백신을 맞았기 때문에 사망한 것처럼, 보도를 해, 작년 약 1000만 회 분이 폐기되었습니다. 한국은 작년 싱가포르에 독감 백신을 수출했었고, 독감 백신은 오랜 기간 동안 개선되어온, 안전한 백신 중에 하나입니다. 요지는  백신이 사망을 일으켜서 보고 됐다고 보기보다는, 사망자 중에,  백신을 맞은 사람이 90명이라는 겁니다. 물론 아니다, 영향을 끼쳤다 둘 다 명확히 분석을 통해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코로나-백신-부작용-확률
코로나-백신-부작용-확률

치사율

위의 자료를 보시면 일반인이 벼락을 맞아 사망할 확률이 100만 분에 1입니다. 사고로 일반적으로 죽을 확률은 100만 분에 110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사망자를 그냥 적용하면 100분에 90입니다. 한국은 현재 400만 명이 접종을 받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작용을 이해하실 때, 400분에 몇을 적용하셔야 적확한 이해를 하시는 거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 다리가 마비되었다 하면, 보통 접종을 통해 그렇게 된다고 생각하는 거보다, 비슷한 상황이 얼마만큼 발생하고 지금까지의 접종자가 어느 정도인가를 파악한 다음, 확률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세상에 100% 완벽한 백신은 없습니다. 보통 비행기 추락할 확률은 12만 번 이륙 시 1번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아스트 로제 테카 부작용 서울대학교 전문 박사의 확률적 분석 (혈전증)

코로나 백신 종류

모든 백신의 개발 방식이 틀립니다. Pfizer-BioNTec의 경우 코로나 19 바이러스 백신에 처음 도입된 방식으로, 개발 속도가 빠르고 대량생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저온으로 보관을 해야 하므로 운송이 다소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oderna 역시 같은 개발 방식을 활용하여 개발하였습니다. 타 백신 제조사들이 채택한 Viral Vector와 Inactivated Virus의 경우 기존 에볼라, 소아마비, 일본 뇌염, 광견병 등 인체 백신으로 활용된 전례가 있어 신용할 수 있는 개발 방식이나 생산 방식이 복잡하거나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로나-백신-종류
코로나-백신-종류

코로나 백신 작용 원리

여러 제품들이 있지만, 일반적인 기본 원리는 동일합니다. 신체가 미래에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을 기억할 '기억' 세포인 B 림프구와 T 림프구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신체에서 T 림프구와 B 림프구를 생성하는 데에는 몇 주가 걸립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 직전이나 직후에 COVID-19 유발 바이러스 감염되면 백신 보호 기능이 충분히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예방 접종 후 면역력이 생기는 과정에서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정상이며 신체가 면역력을 구축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

 

 종류 (제조사, 접종 횟수 등)

화이자

제품명: BNT162 b2, 제조사: Pfizer, Inc., 및 BioNTech , 백신 유형: mRNA, 접종 횟수: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 투여 방법: 상완 근육에 주사

모데나

제품명: mRNA-1273 제조사: ModernaTX, Inc. 백신 유형: mRNA 접종 횟수: 1개월(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 투여 방법: 상완 근육에 주사

얀센

제품명: JNJ-78436735 제조사: 존슨 앤드 존슨 얀센 제약 백신 유형: 바이러스 벡터 접종 횟수: 1회 투여 방법: 상완 근육에 주사&

아스트라제네카, 옥스퍼드대학교 개발명: AZD1222(ChAdOx1) 백신 유형: 비자가 복제 바이러스 벡터 접종 방법: 근육주사. 2회 투여 (접종 주기 한국은 약 2-3개월)

코로나-백신
코로나의 전염력이 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빨리 단체 면역력을 이뤄야 함

코로나 백신 부작용 종류, 및 제품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개선 진화하고 있습니다. 빠른 접종을 통해 단체 면역을 이루는 것이 중요한 시점으로, 명확하게 그 문제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