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방역지원금, 수칙 정보

2차 방역 지원금 신청 방법, 기간, 대상 기준, 이의 신청, 다수 업체 금액

by 랑카위 여행 2022. 2. 27.
반응형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이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신청이 2월 24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과거 많은 분들이 일시에 신청을 해서, 사이트 Sever가 먹통이 된 적이 여러 번 있었고, 많은 대기 시간을 낭비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처음 이 틀은 1차 때, 문자로 신청 문자를 받으신 분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소상공인 2차 방역 지원금 신청 기간

2월 22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정식 공지를 내렸고, 24일부터 문자 발송을 시작했었습니다. 먼저 전에 신청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기 지원자 대상 정보로 문자를 보내 1차 때 받으신 분들은 문자를 받고 신청 사이트를 통해 처리하셨고, 보통 당일, 본인의 법인 통장으로 입금이 지급되었습니다. 2월 28일부터는 2019년 혹은 2020년 대비 21년 신고 매출액이 감소한 간이과세자 및 증빙자료로 매출 감소 확인이 필요한 업체들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공지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공고 2022년 2월 22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명으로 공지한 내용입니다. 연매출 10억에서 30억 이하 사업체는 아직 신청 기간이 미정인 거 같습니다. 추후 공지가 있을 거 같습니다. 

 

지원금 신청기간

2차 방역 지원금 대상 기준

가장 중요한 기준은 3가지입니다.  매출 감소가 이뤄졌느냐, 그리고 기업 규모입니다.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은 신고된 금액, 즉 서류상으로 증빙이 되어야 입증이 됩니다. 서류적인 준비가 되지 않으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1차 때 받은 기업은 증빙을 할 필요 없이 그냥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상은 소상공인 소 기업인데요, (개업일)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일이 ‘21.12.15일* 이전 * 1차 방역지원금 지원 발표(’ 21. 12. 16.) 전날 창업자까지 지급합니다.   ’ 22. 1. 17일까지 기준 폐업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방역조치 연장에 따른 추가 지원임을 감안, ‘22년 1월 17일 이후 방역조치를 받은 소상공인·소기업 등으로 한정 지원합니다. 1개의 사업장을 가진 분들에게는 300만 원이며, 다수 업체를 보유한 경우에는 최대 6백만 원을 지급합니다. 

 

대상 기준

방역 지원금 신청방법

1차 때와 똑같은 사이트에서, 절차도 똑같습니다. 

① (신청) 온라인 사이트 접속합니다. 아래 첫 페이지입니다. 아래 그림의 노란 부분의 신청하기를 누르십니다.

 

방역 지원금 신청사이트, 상세 공지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신청사이트

 

 ② (대상 여부 조회)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합니다.

 

2차방역지원금-신청절차
신청 절차

 

③  본인 인증입니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는 휴대폰 인증이 가능하지만, 법인은 PC로 법인인증서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④ 추가 정보를 넣으시고 > 입금계좌 등 정보 입력, 계좌 검증 > ⑤ 지급 현금 계좌 입금 * 접수 완료 시와 지급 승인 완료 후 > 신청자에게 안내 문자메시지 발송이 되면, 반나절 안으로 보통 지급액이 계좌에 도착합니다. 

 

 

2차 방역지원금 이의 신청

이의 신청 자격은, 부지급(지원대상자가 아님) 통보를 받은 사업체로,  신청기간은 아직 미정입니다. 공지는 뜨는데, 지원금 지급처럼, 언론이 많이 알려주지 않으니, 아래, 문의처에 3월 중순쯤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산이 정해진 금액이기 때문에 다 소진되면, 못 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물어보고 준비하는 걸 권합니다.  공문에는 22.3월 말 예정입니다.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되며 이의신청서(서식)와 증빙서류를 신청 사이트에 제출(업로드), 소진공에서 확인·검증 후 지급 여부 결정 * 온라인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을 위해 현장방문신청 접수 병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2차방역지원금-이의신청
이의신청

다수 업체 지급액

복수의 업체를 가진 법인이나, 공동 대표의 경우 최대 지급액은 600만 원입니다. 업체 보유수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다수 업체는 최대 4개까지에 대해 보상 계산을 해 줍니다. 저번에 버팀목 자금 플러스나, 희망 회복 자금으로 다수 업체 지원을 받으셨다면 동일한 방식으로 지원해 주니, 그전 방법으로 준비해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공동 대표의 경우 1명이 위임장을 준비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업체가 1개면 300, 2개면 최대 450, 3개면 540만 원 이런 식입니다.

 

 

2차방역지원금-다수업체
다수업체

지급 확인 절차가 필요한  업체 

1 신청 사이트에서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만, 추가 자료 제출・ 확인・ 검증이 필요한 경우

-공동대표 운영 사업체,  비영리단체 중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소비자 생활협동조합,  2차 방역지원금 지원대상이나, ‘22.1월 이후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을 지원받은 사업체

 

2 신청 사이트에서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만, 온라인 본인인증 불가, 타인계좌 수령 희망, 계좌 압류 등의 사유로 신속 지급 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 대표자 본인계좌의 압류 등으로 인해 타인계좌 수급을 희망하는 사업체

 

3 신청 사이트에서 ‘지급대상자’로 조회되지 않지만, 관련 자료를 통해 지원요건 충족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21. 12. 18일 이후 중대본의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사업체,  매출 감소가 확인되는 사업체, 21.12.15일 이후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한 사업체 등입니다. 

 

2차 방역지원금
기타 사항

어려운 코로나 시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