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여행, 입국, 비자 정보

베트남 비자 면제, 무 격리 입국 절차 완화 3월 16일 발표, 코로나 현황

by langkawi 2022. 3. 18.
반응형

베트남 비자 면제 발표가 3월 14일 발표되었고, 3월 16일 격리 해제를 한다는 추가 발표를 현지 보건부에서 했습니다.  지난달 15일 부총리와의 정례 회의에서 3월 15일 여행 개방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15일 비자, 16일 격리 면제 발표가 났습니다. 

 

여행 가능한 8개국 동남아 국가 격리 면제, 비자 정보  

 

 

베트남 비자 면제 

3월 14일 약 2년 동안 정지되었던, 비자 면제가  한국을 비롯한 13개국에 오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다시 적용된다고 현지 정부가 발표했고, 많은 외신가 국내 신문이 다뤘습니다.  도착 비자를 제공해 주는 나라는  벨라루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노르웨이, 러시아, 스페인, 스웨덴, 영국으로 13개의 국가입니다. 여기서 싱가포르가 빠진 게 의아합니다. 홍콩, 대만은 자체 자가 격리 기간이 길어 이 번에는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비자 기간은 15일로, 다른 동남아 주변국에게는 약 30일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베트남-비자-면제-실시
유럽 여행객

 

베트남 입국 절차

보건부에서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 3일 자가·시설 격리 및 3일 차 PCR 검사 실시,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7일 자가·시설 격리 및 3일·7일 차 PCR 검사 실시라는 방안을 3월 15일 재 개방 방역 정책으로 정부에 제출했고

 

문화 관광부:외국 관광객은 투어 등록을 할 필요가 없으며, 72시간 전의 RT-PCR 음성 검사서, 혹은 24시간 전의 급속 진단키트의 음성 진단서로 여행 입국이 허용된다. 항공편으로 온 방문자들은 공항에서 검사를 받고, 미리 정하고 온 숙소에서 1루 정도 대기하면 결과를 기다리고, 음성이 나오면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다. 또한 최소 1만 이상의 코로나 여행자 보험을 가입, 음성이 나오면, 내국인처럼, 치료를 받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정책을 가지고 두 부서의 의견 일치가 없어 원래 계획되었던 3월 15일까지, 비자 면제 발표만 있었고, 명확한 통과 절차는 없었습니다. 

 

베트남-무격리-입국
도착 모습

 

3월 16일 격리 면제 발표 내용

이에 대해 많은 비난이 있었고, 오늘 보건부에서 발표를 합니다. 국내 매체와 해외 매체를 확인한 내용입니다. 발표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면

 

1 PCR 음성 검사서 72시간 전. 급속 진단키트 24시간 전 모두 인정 (개인이 아니라, 의료 기간에서 하고 증서를 받아야 함)

만 2세 유아 불필요

 

2 -해외 방문자들은 필수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전자 의료 신고서 제출 (PCR 음성 증명서,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등)

* 반드시 영문

 

3 의무적으로 방역 앱 설치 -도착 후, 아무 격리 없이 숙소로 가고, 10일 동안 몸 상태를 관찰하고 앱으로 보고

 

베트남 무 비자, 무 격리 발표 유의점

보통 이런 공지는 대한민국 외교부, 현지 대사관에 전달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은 기사 발표 내용이지, 아직 우리나라 정부의 공식 공지가 없습니다. 1-2일 정도, 공지 내용을 기다리고 여행 일정을 세우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기사 내용을 보면, 그동안 필수 항목이었던 코로나 보험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삭제한 것인지, 유지할지도 봐야겠습니다. 

 

동남아 대표하는 열대 과일 20종, 몸에 좋은 이유와 부작용 정리

 

베트남-무격리-입국-절차
격리 해제 보도

3월 16일 정식으로 한국 대사관에 공지가 전달되고, 하노이 대사관은 관련 내용을 공지로 아래와 같이 올렸습니다. 다른 동남아와 비교해 좋은 점은 코로나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면, 8개 국가와 비교했을 때, 가장 입국 수속이 편한 국가인거 같습니다. 

 

베트남 코로나 확진자 현황

2월 15일부터 3월 15일 여행 개방에 대한 정책을 마련하라는 부총리의 지시를 받고 보건부가 계속 높은 방역 수위를 견지한 것은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작년 확진자가 수십 명으로 잘 관리되어 오다 최근 평균 신규 발생자가 25만 명을 기록하고 있고, 이게 보건부에서는 큰 부담으로 작용을 합니다. 특히, 의료 장비와 시설, 시스템이 부족한 동남아 국가로서는 현재의 상황도 쉽지 않은데, 여행 개방에 큰 부담을 느낀 거 같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작년 10월부터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전환했고, 그 이후, 봉쇄라든지 엄격한 방역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인구는 약 구천 칠백만 정도입니다. 

베트남-코로나-현황
코로나 현황

코로나 백신 접종률, 치사자 수

정부는 여행 개방을 통해 강력한 방역으로 많은 피해를 입은 서민 경제를 회복시키고자, 백신 접종률 제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고, 특히 주요 관광지역에 대해 먼저 백신을 공급, 집단 면역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으며, 관광지를 우선적으로 선정, 부스터 샷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동남아 8개국이 현재, 여행 개방을 하고 있으며, 주요 이유는 경제 회복고 있지만, 태국, 싱가포르를 필두로, 자체 분석과 연구를 통해 확진자의 99%가 무증상 경증이며, 중증과 사망자의 비율이 매우 낮다는 겁니다. 그러나, 한국처럼, 폭증을 하면 비율은 낮아도, 숫자는 높아지는 문제에 부딪힐 수도 있는 거 같습니다. 

베트남-코로나-백신접종률-사망자수
백신 접종률, 치사자 지수

 

대한민국 해외 입국자 격리 면제 조건, 온라인 신고 시스템 정보 정리

 

베트남 비자 면제 무 격리 관련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동남아는 총 8개의 국가가 여행 개방을 했고, 격리 면제를 실시 중이고나, 예고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 해외 입국자의 격리도 해제되어, 4월 중으로 동남아 여행에 큰 제약이 없어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