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도시날씨/코타키나발루날씨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 여행옷차림, 월별기후, 우기,건기 2022년

by langkawi 2022. 10. 4.
반응형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 기온 평균은 약 30도 정도로 일반적인 여름 기온입니다. 아침 일교차가 좀 커서, 아침, 저녁은 편한 기분이듭니다. 여행을 위한 옷차림, 일정을 위한 우기 기간, 강수량, 그리고 필요한 유심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타키나발루 마사지 샵 핵시원, 가격 저렴한 두곳, 그랩 사용법, 주의점

코타키나발루 마사지, 그랩 사용법 및 팁 입니다. 코타키나발루 마사지 샵은 거리에서 많이 발견 됨니다. 여행자분들은 보통 선택의 고민에 빠집니다. 제가 코타키나발루 약 1년 정도 체류해 보

tripeditor.tistory.com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

코타키나발루 기후의 특징은 월 별로, 기온, 기후의 차가 그리 크지 않은거 입니다. 해서, 한번 와 보신분들은 그 때의 짐과 동일하게 준비하셔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아래는 12월 기온 데이터입니다. 십년 넘게 기록된 기상 자료를 분석해서, 지수로 나타낸 기상자료입니다. 오랜 운동한 선수의 기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0% 맞지는 않지만, 가장 신뢰할 만한 객관적이 데이터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개인 경험을 서술해서, 날씨를 설명하기도 하는데, 매년 기후 상태가 틀리니, 일반적인 기후 기록을 기준으로 여행 준비를 하는게 좋은 거 같아, 저는 이 자료를 참조해서  옷과 짐을 챙김니다. 

 

코타키나발루-12월-날씨-기온

 

코타키나발루 날씨, 기후 특징

여행 오실 때, 내가 지내는 동안만의 기온만 보지말고 전체적인 기후 특징을 어느 정도 숙지하시면, 갑자기 변화기 쉬운 동남아 기후에 덜 당황합니다.  코타키나발루 기후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교차가 크다. 오전과 오후는 태양이 따가우나,
아침과 저녁은 생각보다 시원하다.

2- 생각보다 크기 습하지 않고 덥지 않다.
공기가 맑아서 그런지 체감하는 습도와 기온이 그리 높지 않
습니다. 여행 오시는 분들 중에, 생각보다 안 더워서, 조금 신기해 하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3 - 동말레이시아가 서 말레이시아(쿠랑라루푸르)  보다 덜 습하고 , 덜 덥다.

아래는 월별 기후, 여행 옷차림에 대한 영상입니다. 보시면, 전체 기후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 월별 습도


일반적으로 70~75% 정도 입니다. 아래는 평균의 값이기 때문에,  한 낮에는 80% 이상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ㅅ.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 습도는 좀 낮은 경우에 속합니다. 실제로 체감하는 습도도 생각보다 낮습니다. 대한민국의 한 Summer season보다 덜 습합니다. 공기가 좋아서 그런지, 그늘에 있으면 덜 덥고, 차가운 음료수 마시면서 차분이 있으면, 크게 덥지 않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 지역 사람들은 한 낮에 최대한 이동을 하지 않는데,  여행객들은 낮에 최대한 움직입니다. 그래서 더위를 더 타는 거 같습니다.  습도는 실제로 느끼는 체감 온도를 알기 위함입니다. 한국의 여름보다는 덜 불쾌하고, 덜 덥습니다.  다만, 한 낮의 태양은 창으로 치를 거 같이 강렬한 거 같습니다. 

 

코타키나발루-12월날씨-습도

코타키나발루-12월날씨-습도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 와 월별 강수량

월별, 강수량 평균입니다. 즉 현지에서 말하는 우기 기간은  5월부터 10월 초 까지 잡습니다.
말이 우기이지 베트남 처럼 심하게 내리는 게 아니라, 스콜성으로 짧고 굵게 내리는 스콜성이 많고, 시내에는 비가 안내리는데 도시와 떨어진 밀림 지역이나, 바다만 비가 내리는 등, 코타키나발루 전체가 아니라 국지성으로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가 여행 일정을취소하게 하는 경우는 1년에 거의 없습니다. 다만 바람과 파도가 높으면 일정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동남아 여행하실 때는 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건, 바람과 파도 입니다. 코타키나발 12월 날씨는우기에 속합니다. 말레이시아 여행을 하실 때는  우산보다 우비가 더 편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가게에서 흔히 사실 수 있고 가격은 약 USD 1정도 하고요. 12월은 약 우기이고, 아래는 비 내리는 일수 평균인데, 밤에도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비를 만나는 경우는 더 적습니다. 

 

 

반응형

 

 

코타키나발루-강수량

 

 

코타키나발루 자외선 지수

자외선 지수 입니다. 보통 이 자료로 태양의 세기를 나타냅니다. 보통 우기 기간에는 흐린날이 많아, 평균 자외선 지수가 낮아지고, 건기 기간에는 맑은 날이 많아 자외선 지수가 높아집니다. 아래는 평균 7 정도 하는데요. 얼굴에 반 시간정도,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면상에 작은 빨간 반점이 생기는 정도를 말합니다. 한 낮, 태양이 오지게 내려쬐는 경우는 최소 9-11로 생각하시고, 피부가 약하신분은 자주 썬크림을 발라주시거나, 간단한 긴팔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코타키나발루-날씨-자외선

 

 

여행 정보,  코타키나발루 유심 구매 팁

이곳에서 구매하시는 것보다, 한국에서 구입하시는게 더 편하고, 저렴합니다. 더욱이, 최근 해외 유심 가격이 더 내려갔습니다. 저는 약 6년 전에는 현지 공항에서 안사고, 더 싸게 살려고, 시내 숍이나, 편의점에서 구매했는데, 이제 한국에서 미리 구매합니다. 집으로 보내 주거나, 탑승 당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각지 못한 문제가 생기면, 문자로 금방 해결할 수 있고, 한국 공짜 통화 서비스도 주고, 신뢰할 만한 통신사의 유심을 팝니다. 보통 1-2의 통신사의 유심을 판매합니다. 무엇보다, 구매하는 곳에 최근 사용한 사람들의 리뷰가 있어 좋습니다. 리뷰가 없으면 저는 사지 않습니다. 아래, 가격, 구매 방법, 할인 사이트가 있으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말레이시아 유심은 5개국을 사야하고, 이거 하나면, 5개국을 여행하실 때, 따로 살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 가격이 많이 내려갔고, 시기에 따라, 할인율, 가격이 변동하는 거 같습니다. 

 

(동남아 유심 가격, 할인, 구매 팁 정보 사이트)

말레이시아-유심 가격

 

여행 옷차림

월별 기후차가 그리 크지 않아, 한국에서 입던 여름 옷이나, 다른 동남아 지역 가실 때 입었던 여름 복장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실제 옷차림은 위 영상에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코타키나발루 날씨, 기후 특징 요약

 

아래는 accurateweather 사이트에 있는 코타키나발루 날씨 주요 부분 정리 입니다. 가장더운 달은 5월, 기온이 낮은 달은 1월, 가장 습한 달은 10월, 바람이 가장 가장 강한 달은 8월, 년 강수량은 약 1271.1mm 입니다.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는 건기의 시작기온 이고 기온과 습도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요즘은 이상 기온이 심해, 동남아 기후에도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치는 거 같습니다. 이곳은 태풍과 심한 우기가 없기 때문에, 언제나 와도, 여정을 보내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코타키나발루 12월 날씨와 전체 월별 날씨 정보(여행 옷차림, 강수량, 기온, 습도, 자외선 지수)등을
정리 했습니다. 즐거운 코타키나발루 여행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1